유한킴벌리 그린핑거와 tn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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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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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Y-K 기업 소개
Ⅱ. Y-K 주요 사업 분야
(1) 기저귀 제품 군
(2) 휴지 제품 군
(3) 여성용품 제품 군
(4) 스킨케어 제품 군
Ⅲ. Y-K 의 개선점
(1) 유한양행과 Kimberly Clark와의 이익 분쟁
(2) 주력 상품 시장 자체의 정체 (인구 통계학적 분석)
Ⅳ. 기업 선정 이유
-기존에 경영 성과가 좋았던 Y-K 의 기업 가치 향상을 위한 제안
Ⅴ. Y-K 의 화장품 시장 진출
-스킨 케어 라인을 중심으로 한 시장 진입
Ⅵ. 화장품 시장에 대한 전망
(1) 거시적 상황 분석
(2) 인구 통계적 분석
Ⅶ. 현재 Y-K 의 자 브랜드 그린핑거와 tn
(1) 그린핑거의 제품 군
Ⅷ. 그린핑거의 성공
(1) 그린핑거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
(2) 창의적 분석을 통한 그린핑거의 성공 요인
Ⅸ. tn의 실패
(1) tn 경쟁사 분석
(2) tn의 4P
(3) tn의 SWOT
(4) tn의 STP
(5) 창의적 분석을 통한 tn의 실패 요인
Ⅹ. tn의 대안 제시
(1) SNS attack
(2) Coupon attack
(3) Mega attack
XI. 결론
(1) TN의 10대 스킨케어 시장 지배력 강화
(2) 메이브리즈와 연계하여 20대로 스킨케어 제품 라인 확장
(3) 그린핑거부터 시니어캐어까지 전 연령대의 스킨케어 제품 라인 확장
- 본문내용
-
Ⅰ. 유한킴벌리 기업소개
유한킴벌리는 한국법인인 유한양행과 미국법인인 Kimberly-Clark Corporation의 공동출자로 1970년 3월 30일에 창립된 회사이다. 유한킴벌리의 주식은 Kimberly-Clark Corporation이 23.6%, K-C Inc.가 46.4%, 그리고 유한양행이 30%를 보유하고 있다. 설립 초기에는 유한양행과 Kimberly-Clark이 40:60의 비율로 지분을 가지고 있었으나, 1997년 경제위기 이후 Kimberly-Clark이 최대 주주로 부상했다. 그러나 경영진은 여전히 내국인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고, 경영상의 문제에 대해서도 미국의 Kimberly-Clark으로부터 상당한 자율권을 부여 받고 있었지만 최근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유한킴벌리는 1970년 안양 공장을 설립하였고, 1980년에는 김천 공장을, 1994년에는 대전 공장을 증설하였다. 이 회사는 설립 이후 생산 품목의 수를 꾸준히 증가시켜 왔다.
(출처 : 유한킴벌리 홈페이지)
유한킴벌리는 1997년 IMF와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속에서도 매출액이 꾸준히 성장한 탄탄한 기업이다.
유한킴벌리의 기업이념은 한국측 모기업인 유한양행이 추구해 온“유한정신”이 반영되어 있다. 유한양행의 창업자인 故유일한 박사는‘이윤의 추구는 기업성장을 위한 필수선행조건이지만, 기업가 개인의 부귀영화를 위한 수단이 될 수는 없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기업은 이윤만을 추구하는 조직이 아니라, 그 구성원과 공동운명체라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신에 기초하여“가장 좋은 상품의 생산”, “성실한 납세”, 그리고“기업이윤의 사회 환원”이라는 유한양행의 기업이념이 제시되었다. 이 세 가지 기업이념은 아래의 유한킴벌리의 기업이념에 그대로 투영되어 있다. 이것은 곧 유한킴벌리의 기업문화가 한국측 모기업인 유한양행의 문화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경영방침의 일환으로 유한킴벌리는 1984년 8월부터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 아래 국내의 황폐화된 산림 복구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나무를 심고 숲을 가꾸는 일을 실시하며 친환경 기업의 이미지를 잘 구축하고 있다.
유한킴벌리는 더 나은 생활을 향한 믿음을 바탕으로 우수한 제품, 서비스,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가치 있는 기업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유한킴벌리는 도전과 창의, 신뢰와 배려, 책임과 공헌이라는 핵심가치 아래 기업을 발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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