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소구광고의 유형, 효과, 성적소구광고의 국내외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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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적소구광고의 개념, 특성, 유형, 효과와 성적소구광고의 국내외 11가지 사례를 담았습니다.
목차
1. 성적소구광고의 개념 및 특성
1) 성적소구광고의 개념
2) 성적소구 광고의 특성

2. 성적소구광고의 일반적 유형

3. 성적소고광고의 효과
1) 환기
2) 선택적 지각(selective perception)
3) 자아개념(self-concept or self-image)
4) 육체적 매력(physical attractiveness)
5) 공격이론

4. 성적소구광고의 부정적 효과 및 고려사항

5. 성적소구광고의 사례
1) 조지아 커피
2) 리바이스 청바지
3) 캘빈클라인 청바지
4) 오리온 포카칩
5) CYON 비키니폰
6) 삼성 스마트TV
7) 듀렉스(Durex)
8) 윈저12
9) Gucci 의상
10) Francesco Biasia
11) American Apparel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성적소구광고의 유형, 효과, 성적소구광고의 국내외 사례 ◈

1. 성적소구광고의 개념 및 특성

1) 성적소구광고의 개념

광고소구(advertising appeal)란 소비자들의 주의와 관심을 유발하거나 제품,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느낌에 영향을 주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을 말하며, 소비자들의 특정한 형태의 활동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거나 혹은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줄 것을 목표로 하는 창조적 노력이라고 정의된다. 성적소구(sex appeal)의 사전적 의미는 '성적인 욕망에 적용한다.'라고 하며, 광고적 측면에서 성적소구란 성적자극을 사용함으로써 광고자가 의도하는 소비자 반응을 얻고자 하는 것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성적인 정보들(예: 나체, 행위, 신체적 매력 등)은 이미지, 언어적 요소, 혹은 양자 모두로 나타나기 때문에 많든 적든 메시지와 통합되어 사용될 수 있다.

2) 성적소구 광고의 특성

① 성적소구는 등장 모델을 통해 일상적으로 타인에게 노출시키기 곤란한 신체의 부위를 일부 또는 전부를 노출시키거나 성적감정을 충동시킬 수 있는 요염한 자세를 취한다. 또는 비록 등장모델을 이용하지는 않더라도 성적감정을 충동시킬 수 있는 도안이나 문자를 이용한다.
② 제품의 등장 모델이 기능적 관계성의 묘사와는 무관하기가 일쑤이다. 다시 말해서 등장 모델을 제품 사용 참가자로서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장식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③ 등장 모델이 전통적 인간상을 지닌다기보다는 비전통적 인간상을 지니는 경우가 일쑤이다(장진아, 2010).
참고문헌
• 梁雪(2012)「성적 소구 광고 중한 비교 사례연구」청운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논문
• 장진아(2010)「뉴욕페스티벌에 나타난 성적소구 광고의 상징적 의미 연구」충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 채보라(2008)「선호주류에 따라 광고모델의 성적매력도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논문
• 남금희(2005)「시각적 광고에 표현된 에로티시즘 Make-up에 관한 연구」조선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논문
• 김진욱(2008)「남성 패션잡지의 광고에 나타난 에로티시즘에 관한 연구」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논문
• 환상적 바디의 신민아가 제이미 도넌을 만날 때… 뉴데일리, 2009.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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