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특성 및 설계의 이해 & 새로운 조직모델의 통합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0 / 2019.12.24
  • 6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조직설계의 기초
전통적 조직과 바람직한 조직설계의 방향
전통적 조직 형태 ( 기능조직 )
제품 조직의 특징
혼합형 조직의 특성
메트릭스 조직의 특징
새로운 조직모델 : 프로세스조직과 팀조직
프로세스 조직의 기본 사상
경영 Framework
경영 프로세스의 이해
프로세스조직 설계원리
프로세스조직 운영 원리
프로세스조직의 특징
팀제의 정의와 구성 요소
전통적 조직과 팀제와의 차이점
새로운 조직모델 : 네트워크조직과 학습조직
네트워크 조직의 출현 배경
네트워크 조직의 유형
네트워크 조직의 장점.단점
학습 조직이란
조직학습의 순환과정
학습조직 구축 방안
미래조직 모형의 주요 특징 비교
새로운 조직모델의 통합모형
본문내용
내적 능률과 외적 적용간의 갈등
내적능률을 기하기위한 압력(질서,안정,능률,합리성)
합리적이상
외부환경 적응을 위한 압력(변화, 갈등,불확실성,정치적압력)
사회적 현실

조직 구조란
조직 구조를 보는 시각
조직 구성원들이 목표달성을 위하여 협력을 도모하기위한 관계의 정형화된 양식
조직설계의 기초

<중 략>

조직화 방안
내 용
사 례
외부조직과의
네트워크
구축
외부조직이나 개인과 긴밀한 네트워크 구축
SDS 기술제휴
(네트워크 조직 창조)
공식적 네트워크 : 전략제휴, 공동연구개발 등
비공식적 네트워크 : 동호회, 연구모임 등
내부학습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내부 구성원들간 보유된 지식을 공식적 혹은 비공식
적인 제도나 모임 등을 통하여 지식을 축적
ABB사의 전력변압기 사업분야에서 활용되는 ‘의견교환을
위한 프름제도’
일거솔-랜드사의 바베큐파티
Hard 네트워크 : 정보기술 활용이나 자료
교환등 명시적 지식의 교환
으로 지식축적
Soft 네트워크 : 다양한 지식을 보유한
개인들 이 모임을 통하여
묵시적 지식을 교환
학습조직 구축 방안

3. 학습조직 구축을 위한 조직운영 방안

1)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IT 기술을 활용, KMS를 구축하여 개인이나 조직이 조직외부나 내부의 정보를 손쉽게 획득할 수 있도록 체계적 시스템 구축
2) 지식인센티브제도 도입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거나 의미있는 정보를 조직구성원에게 제공한 직원들에게 공헌정도에 따른 보상체계 구축
3) 지식측정지표개발
4) Recircling제도 도입
5) Best Practice사례경진대회 운영
6) Benchmarking 상례화
학습조직 구축 방안

참고문헌
조직설계와 관료제 개선에 관한 이론적 고찰 우창열 저 | 關東大學校經營經濟硏究所 발행

조직설계에 관한 구조적 관점과 과정적 관점 안희남 저 | 大邱大學校社會科學硏究所 발행

組織設計 마스터플랜의 有用性과 그 接近方法 南重憲 저 | 서울大學校經營大學勞使關係硏究所 발행

組織設計에 있어서 컨틴젼시 模型 韓信基 저 | 檀國大學校附設産業硏究所 발행

조직설계론 예하미디어편집부 저 | 예하미디어 발행

경영전략수행에 따른 조직구조설계방안 오 혁 저 | 한국생산성본부 발행

지식경영을 위한 기업의 조직설계방안 김경수 저 | 집문당 발행

경영자의 몰입전략과 유연 작업조직설계 이동명 저 | 한국인사·조직학회 발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설계이론의 수업조건과 내용, 수업설계이론의 경험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의 학교학습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의 집단탐구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의 일제학습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 홀리스틱관점수업모형 분석
  • 모형의 기본가정3. 경험수업모형의 적용절차1) 준비 단계2) 교수과정 계획3) 평가 계획4. 경험수업모형의 적용조건1) 학급조직2) 교수자료와 학습활동의 선택 및 개발5. 경험수업모형의 기대되는 학습효과6. 경험수업모형 적용의 효과분석 준거Ⅴ. 수업설계이론의 학교학습수업모형1. 학교학습모형의 특성1) 학습에 사용한 시간량2) 학습에 필요한 시간량2. 학교학습모형의 변인1) 지속력2) 학습기회3) 적성4) 수업이해력5) 수업의 질Ⅵ. 수업설

  • [기업인적자원개발][기업HRD]기업인적자원개발(기업HRD) 의의,중요성,현황, 기업인적자원개발(기업HRD) 노사관계,문제점,지원방안
  • 통합적으로 설계․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조직 및 개인의 목적 달성에 필요한 조직구성원의 기술, 지식, 태도 및 행동을 정의한 역량모델은 선발, 전환배치, 승진, 평가, 보상, 교육과정 개발, 교육훈련, 경력개발 등 인적자원 영역 전 분야에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폭넓게 활용된다. 역량에 기초한 선발의 경우 선발 시 면접자가 특정 직무에 필요한 지식, 기술 및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개인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우수 인재를 확보할 수

  • [학습심리학] 로버트 가네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
  • 이해했다. 가네의 교수설계이론은 학습의 다섯 형태와 학습의 내재적, 외재적 조건들에 대한 이론을 기초로, 효과적, 효율적 학습을 위한 구체적 전략들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는 교수내용의 선택과 계열화, 교수방법의 처방에 관한 9가지 교수 사태로 나누어 볼 수 있다(한정선, 2004).2. 평가 : 기여 및 한계점1) 기여점첫째, 학습자의 내적 인지과정을 촉진할 수 있는 외적 조건을 제공할 수 있는 일련의 교수절차를 처방적으로 제시해 주고 있기 때문에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적용하기 위한 워크샾․전직을 위한 세미나조직의 목적 수행․조직의 통합질관리를 위한 전 직원 세미나․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하는 “변화하는 기업 환경”에 대한 워크샾․조직의 “구조조정”을 위한 전 감독자/관리자 세미나지역사회의 과제와 사회적 이슈 검토․지역사회학교 만들기를 위한 학부모․교사 워크샾․지역 환경의 날 행상의 교육이벤트․에이즈 추방을 위한 전국 TV 좌담회평생학습 프로그램은 단순히

  • 정신장애인의 재활을 위한 지역사회의 지지체계 구축 및 자원활용방안
  • 조직화한 것이 지역사회지지체계를 구축한 결과를 가져왔다고 해석해 볼 수 있다. 정신보건센터는 더 이상 소수의 정신장애인을 위한 주간보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특정문제집단을 위한 특수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센터의 역할을 스스로 제한해서는 안 된다. 3) 정신보건전문가의 역할의 제한 우리나라의 정신장애인을 위한 의료 및 재활서비스의 주된 흐름은 아직까지는 전문가중심의 전문적인 프로그램 제공하는 미시적이고 개인적인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