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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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에 대한
이론적 고찰

2.대․중소기업 협력 현황 및 문제점
본문내용
1-1. 상생협력에 대한 이론적 고찰

▶ 상생협력의 개념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의 집단에서 기업 간의 생태계를 보존하고
서로 함께 살아가기 위해 상호간 협력하는 행동.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의 관계는 비경쟁 기업간의 협력관계 또는
보완적 협력관계로 정립되어야 할 것.
▶ 상생협력의 필요성
-효율적인 기술 분업체계, 개방적이고 독립적인 거래구조, 유연한 부품공급체제 등 자원배분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이는 기업 간 분업-협조체제를 요구
-조립산업으로서 부품을 생산하는 중소기업과 이들 부품을 공급받아 완제품을 조립하는 대기업이 상호 협조적인 관계가 전제되었을 때 경쟁력이 유발될 수 있음
-점차 증가하는 네트워크 형 집단 경쟁 구조 하에서 개별기업의 경쟁력은 관련기업과 얼마나 효율적인 협력관계를 형성하는가에 대한 관심과 협력의 중요성이
전면 대두


▶ 대기업 측면
안정적인 양질의 제품을 중소기업으로부터 공급받을 수 있음
중소기업의 품질향상 및 원가 절감은 바로 대기업 제품의 품질향상과 원가 절감으로 나타나게 됨
중소기업의 활성화는 취업률을 높여 주며, 그에 따른 잠재고객이 늘어나게 되므로 대기업의 경우 매출증대의 효과
납품회사뿐만 아니라 국내의 유망 중소기업에 대한 출자 및 관계 증진은 향후 해당 대기업과의 업무제휴에도 상당한 이익으로 연결
대기업에서 할 수 없는 개별 맞춤형 서비스를 중소기업을 통해 해주게 되면, 연관업체간의 인수 및 합병을 통한 시너지 효과와 마찬가지로 대기업에 대한 고객만족이 증대되는 효과로 나타난다.

▶ 중소기업 측면
① 시장개척의 부담이 줄어들고 판로가 안정됨에 따라 경영기반의 안정을 기할 수 있음
② 대기업과의 지속적인 분업관계는 중소기업으로 하여금 전문기술의 축적을 가능하게 하여 그 부가가치를 증대 시킬 수 있음
③ 일반적으로 제품의 디자인이나 기능에 있어서 대기업으로부터의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중소기업은 이에 대한 과다한 연구개발투자 부담을 덜 수 있음
④ 양자의 협력관계는 단순한 구매 관계가 아닌 지속적이고 협동적인 분업체제를 형성함으로써 중소기업은 대기업으로부터 기술 경영지도, 금융지원 등을 받을 수 있음
⑤ 계획생산이 가능하므로 안정적인 가동을 도모할 수 있음

▶ 국민 경제 전체
① 희소한 자원의 효율적 이용이 가능해지며 또한 건전한 사회경제적 하부구조를 형성시킬 수 있음
② 기업 간 협력은 중소기업이 겪게 되는 시장 확보, 제품 디자인 결정 등과 같은 많은 경영 문제를 해결해 줌으로써 중소기업의 창업이 더욱 활성화
③ 중소기업이 활성화됨으로써 부품 및 소재의 수입 대체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또 이를 통해 전반적인 대외경쟁력이 강화
④ 소규모 중소기업의 육성은 산업의 지역적 분산을 가져와 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이 가능
⑤ 모기업 측의 신규투자를 억제하고 수급기업의 기존시설을 이용함으로써 국내 가용자원의 종합적인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자본축적이 빈약한 저개발국에서는 더욱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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