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 McKinsey 모형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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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GE(General Electric)
2. GE / McKinsey 모형 및 형성
3. GE / McKinsey 모형
4. GE / McKinsey 모형의 작성
5. GE / McKinsey 모형의 해석
6. GE / McKinsey 모형의 문제점

본문내용
1. GE(General Electric)

GE는 1896년 다우존스(Dow Jones) 산업지수가 발표한 미국의 12개
우량기업 중 현재까지 생존하고 있는 유일한 기업
미국 기업 중 세계화에 가장 앞선 기업
Financial Times 조사 결과,‘미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에
4년 연속 선정
포브스 500대 기업 선정: GE(시가총액)와 시티그룹(자산)이 미국의
최고기업에 나란히 선정)


GE / McKinsey 모형
기업의 전략사업단위에 대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분석을 수행하는 모델


GE / McKinsey 모형 형성 계기
1. GE와 McKinsey 공동 작업 실시
2. 전략사업단위(SBU)라는 개념이 만들어짐
3. GE는 전략사업단위를 각 사업부에 적용 및 전략기획체제 구축 결정
4. BCG 모형에 대해 채택하려 했으나 취약점 때문에 포기
5. McKinsey에 더 나은 모형 요청 및 공동작업
6. GE / McKinsey 모형 탄생


1) 투자 / 성장 전략
:산업의 높은 매력도와 경쟁력 으로 높은 수익 창출
=> 시장점유율을 증가시키는 전략

2) 유지 전략
적극적인 투자로 발전 or 투자를 줄여 철수 고려 or 유지

3) 수확 / 철수 전략
산업자체가 쇠퇴하고 경쟁력 약화
=> 최소한의 투자로 틈새시장만 유지하거나 철수 고려

산업매력도와 사업강점이라는 두 변수에 의해서만 평가 및 단순한 전략 대안 제시.
→ 창의적인 전략적 사고를 키우는데 방해됨

2. 조사하는 사람의 주관에 따라 산업매력도와 사업강점이 달라짐

3. 산업매력도와 사업강점에 포함된 변수들을 정량적인 수치로 표현 시 오차 발생

4. 각 전략사업단위의 자율성을 지나치게 강조
→ 핵심역량을 공유함으로써 얻게 될 경쟁우위와 사업기회를 상실.

5. 분석 자체가 어느 한 시점을 기준으로 시장상황을 분석하는 정적 분석
→ 시장 상황의 변화는 보지 못함


GE / McKinsey 모형이란,


1) 시장 매력도 요소와 사업 강점 요소 중 자사의 사업과 가장 영향력이 많은
요소를 선별

2) 선별된 요소를 자사의 사업에 대해 중요성, 매력도, 경쟁력에 근거해서
정량적으로 비교 평가

3) GE / McKinsey 매트릭스 완성

4) 전략 사업 단위의 사업 방향 설정


=>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정확하게 GE / McKinsey 모형으로 작성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사업과 처해있는 시장 환경에 대해서 완벽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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