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P 시장의 신성장동력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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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BOP 시장의 급속한 팽창
- BOP 시장이란?

2.BOP 시장 적극 공략에 나선 글로벌 기업들
- 신흥시장 저소득층의
전통적인 방식vs현대적인방식

3.신흥시장 발 역혁신의 확산
- 역혁신의 사례
- 실패사례

4.결언

본문내용
‘Bottom of the Pyramid‘
또는 'Base of the Pyramid‘

저소득층 시장의 약칭


BOP 시장은 전 세계 인구의 약 72퍼센트인 40억 명에 이름.

신흥시장에서 BOP 시장이 급속도로 커짐.

특정 제품의 수요를 폭발적으로 증대.



신흥시장으로 인해 가처분소득 증대로 저소득층들이 늘고 있다.
신흥시장? 이머징마켓(emerging market). 경제성장및 산업화과정에 있는 사회의 국가
가처분소득? 개인소득에서 개인의 세금과 세외부담, 즉 이자지급등 비소비지출을 공제하고 여기에 이전소득을 보탠 것

글로벌 선도 기업들은
(네슬레, 노키아, GE, 아지노모토 등.)
저소득층 시장의 주요성을 인식해서
이 시장을 겨냥한 새로운 상품과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노력을 경주하기 시작.

전통적인 방식
불필요하고 과잉 제공된 기능을 제거, 품질을 낮추어서 가격을 인하.

Ex)
타타그룹의 나노자동차

저소득층 소비자들에게 비교적 좋은 품질의 제품을 훨씬 싼 가격에 제공함으로써 비고객층을 고객으로 끌어들이면서 시장 자체를 키운 성공 사례 이다.


인도의 타타자동차가 최근 출시한 나노 자동차는 가격이 우리 돈으로 300만 원도 안 되는 저가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서비스를 현지에서 개발한 후 이를 선진국의 저소득층 시장용으로 활용하는 이른바 ‘역혁신’까지 나타나기 시작했다.

GE는 초음파기기를 시장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중국시장에 고가로 출시했다가 판매 부진에 직면했다.그런데 중국 현지의 엔지니어들이 중국 시장의 특성에 맞게 신제품의 탈바꿈으로 대성공을 거두었다.


인도 기업 Servals는 저소득층을 위한 신제품 조리기구를 개발했다. 인도의 저소득층은 석유 버너를 이용해서 음식을 조리 하는데 연료 값이 무시 못했다.
Servals는 이 점에 주목하고 30% 연료를 덜 먹고 크기도 작은 Venus라는 버너를 내놨다. Venus의 초기 매출 실적은 유통망과 높은 가격이라는 장벽에 부딪혀 실망스러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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