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시장에 대한 경제학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1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소개 : 라면이 갖는 의미
- 본론 :
1. 라면이라는 재화의 특징
2. 라면시장의 특수성
- 결론 : 최근 과다한 경쟁을 하는
라면시장에 대한 우려
- 본문내용
-
서론 - 한국 라면의 역사
1960년대 (절대적 식량부족 문제의 극복)
– 삼양라면, 롯데라면
1970,80년대(간편한 식사 대용)
– 사발면, 너구리, 안성탕면, 짜파게티, 신라면
1990~2004년
– 라면의 고급화
2005년
– 라면시장의 정체기( ∵ 간식류 다양화, 10~20대 소비감소 )
– 쌀뚝배기, 쌀짜장면, 둥지냉면
서론 - 최근의 트랜드
하얀국물시장의 등장으로 큰 지각변동이 일어남
그 변동은 남자의 자격이라는 프로그램에서 개그맨 이경규가 꼬꼬면이라는 하얀국물라면을 선보이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경규는 빠르게 움직인 팔도와 계약을 하게되고, 라면은 빨갛다라는 기존의 상식을 뒤엎은 하얀국물라면에 대하여 사람들의 관심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게 됩니다.
이에 위협을 느낀 경쟁사 삼양에서는 나가사끼짬뽕이라는 하얀국물 라면을 먼저 출시하게 됩니다. 삼양은 나가사끼짬뽕으로 하얀국물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이용하여 매출을 올리려 하였습니다.
그 동안 꼬꼬면은 상당한 마케팅을 하면서 국민들의 관심을 유지하게 되고 출시와 동시에 꼬꼬면은 초기부터 엄청난 판매 매출을 기록하게 됩니다. 하지만 생산기반이 빈약한 꼬꼬면은 제품 품절현상이 일어났고 이 빈자리를 나가사끼짬뽕이 채우게 되면서 나가사끼의 매출도 덩달아 올라갔습니다.
꼬꼬면과 나가사끼짬뽕을 필두로 한 하얀국물 라면들이 주목받기 시작하자 이에 질세라 오뚜기 또한 기스면을 출시하게 됩니다.
- 참고문헌
-
한국은행
-http://www.bok.or.kr/main/korMain.action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http://dart.fss.or.kr/
라면 기사
-http://www.cs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69964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8109490&cloc=olink|article|default
-http://blog.naver.com/fss2009?Redirect=Log&logno+14015449625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