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시장에 대한 경제학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소개 : 라면이 갖는 의미

- 본론 :
1. 라면이라는 재화의 특징
2. 라면시장의 특수성

- 결론 : 최근 과다한 경쟁을 하는
라면시장에 대한 우려

본문내용
서론 - 한국 라면의 역사
1960년대 (절대적 식량부족 문제의 극복)
– 삼양라면, 롯데라면
1970,80년대(간편한 식사 대용)
– 사발면, 너구리, 안성탕면, 짜파게티, 신라면
1990~2004년
– 라면의 고급화
2005년
– 라면시장의 정체기( ∵ 간식류 다양화, 10~20대 소비감소 )
– 쌀뚝배기, 쌀짜장면, 둥지냉면


서론 - 최근의 트랜드
하얀국물시장의 등장으로 큰 지각변동이 일어남

그 변동은 남자의 자격이라는 프로그램에서 개그맨 이경규가 꼬꼬면이라는 하얀국물라면을 선보이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경규는 빠르게 움직인 팔도와 계약을 하게되고, 라면은 빨갛다라는 기존의 상식을 뒤엎은 하얀국물라면에 대하여 사람들의 관심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게 됩니다.

이에 위협을 느낀 경쟁사 삼양에서는 나가사끼짬뽕이라는 하얀국물 라면을 먼저 출시하게 됩니다. 삼양은 나가사끼짬뽕으로 하얀국물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이용하여 매출을 올리려 하였습니다.



그 동안 꼬꼬면은 상당한 마케팅을 하면서 국민들의 관심을 유지하게 되고 출시와 동시에 꼬꼬면은 초기부터 엄청난 판매 매출을 기록하게 됩니다. 하지만 생산기반이 빈약한 꼬꼬면은 제품 품절현상이 일어났고 이 빈자리를 나가사끼짬뽕이 채우게 되면서 나가사끼의 매출도 덩달아 올라갔습니다.

꼬꼬면과 나가사끼짬뽕을 필두로 한 하얀국물 라면들이 주목받기 시작하자 이에 질세라 오뚜기 또한 기스면을 출시하게 됩니다.

참고문헌
한국은행
-http://www.bok.or.kr/main/korMain.action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http://dart.fss.or.kr/
라면 기사
-http://www.cs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69964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8109490&cloc=olink|article|default
-http://blog.naver.com/fss2009?Redirect=Log&logno+14015449625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기술이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 접근방법에 근거한 연구들이 먼저 행해져야 할 것이다. 그러면, 다음 장에서부터 첫번째와 두번째 접근방법에 해당되는 기준의 연구들이 어떻게 진행되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기로 하자.Ⅲ. 마케팅 환경변화에 대한 연구연구체계와 연구접근방법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마케팅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환경은 소비자행동, 기업내부활동, 시장구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기존의 문헌들을 참고하여 보면, 각 영역별로 주로 연구되고 있는 연구영역과

  • 빈곤과 비반의 상관관계 고찰
  • 라면 등 열량이 높은 패스트푸드를 즐겨 먹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건강 관리 비용이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 저소득층의 비만은 선진국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며 이는 소아청소년층도 예외가 아니다. 또한 어릴 때부터 비만하면 자신감이 떨어져 학업 성취도가 낮고 비만에 대한 사회적 편견 때문에 취업도 힘들어져 비만과 가난의 대물림이 맞물려 돌아가게 될 위험이 높아진다.ⅴ. 사회복지학적 접근과 대안의 제시(교과서 내용을 바

  •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분류, 규모,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목적, 유동인구,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통신시장,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 사례,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 기법
  • 소매업태의 상권분석 및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2010서나경 - 상권분석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2008이상규 - 이용자 위치 분석을 통한 전통시장 상권분석, 한국콘텐츠학회, 2012이승하 - 도심형 엔터테인먼트 상업시설의 발달과 상권분석, 고려대학교, 2011이용직 - 아날로그 기법을 이용한 상권분석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2005양갑모 - 상권이론의 정책실용에 관한 연구 - 상권분석이론의 지리 및 사회경제학적 접근, 한국창업학회, 2006

  • [예체능] 국악의 가치
  • 대한 얘기만을 듣고 별로 흥미를 가지지 못했는데 우연히 텔레비전에서 뮤직비디오를 본 순간 심장박동수가 빨리지는 것을 느꼈다. 전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았던 클래식과 메탈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었던 것이다. 이처럼 새로운 시도에 대한 두려움은 누구에게나 있는 것이지만, 그 가능성을 믿고 열심히 노력한다면 그만큼의 대가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국악도 메탈리카와 같은 시도를 하지 못하리라는 법은 없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의

  • 소비자정보의 행동과학적 접근(소비자의사결정과정의 정보탐색행동, 소비자정보처리과정, 소비자정보탐색량 영향요인, 정보탐색행동)
  • 접근의 용이성, 정보탐색 필요인식 등 다양한 변수들이 소비자의 정보탐색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의 상품에 관한 지식은 소비자의 정보탐색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보통 상품에 관한 소비자의 지식이 높을수록 소비자의 구매에 대한 위험인지를 감소시키므로 소비자의 정보탐색량이 감소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소비자의 제품에 관한 소비자경험은 소비자정보탐색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구입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