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자동차 산업에 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내 자동차 부품산업은 2008년부터 2009년까지 세계 자동차 생산 감소로 매출규모가 감소하였으나 2010년 이후 다시 증가추세로 반전되었다. 이는 국내업체의 세계시장 점유율 증가 및 국내 업계의 양극화가 시작되는 시작이기도 하였다.
자동차에 관심없는 사람들도 알고 있는 메리세데스-벤츠와 BMW의 브랜드는 과연 전세계에서 어느 위치에 있을까? 팔은 안으로 굽을 수 밖에 없는 현대와 기아 자동차의 브랜드 파워는 어느 정도일까? 2013년 인터브랜드의 조사에서는 10위부터 12위까지 나란히 도요타, 메르세데스 벤츠와 BMW가 막강한 브랜드 가치를 자랑하고 있으며 현대와 기아는 각각 53위와 87위로 분석되었다.
특이한 점은 현대가 아우디의 브랜드 가치를 앞섰으며 기아는 2012년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렸다. 100위 안에 들어간 브랜드 중에서는 혼다가 유일하게 -11%의 가치하락을 보였다.
그리고 브랜디렉토리의 2012-2013년 자료 중에서 자동차 제조회사만 조회해보면 100위권에 들어간 브랜드는 도요타, 폭스바겐, BMW, 메르세데스-벤츠, 현대, 포드, 닛산, 혼다로 도요타의 브랜드 가치가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현대의 경우에는 2012년 63위에서 무려 33계단이나 상승하면서 닛산과 혼다를 제쳤고 기아는 100위 권 밖에서 몇 계단 하락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국의 자동차 산업에 관해 논하기 전에 먼저 국내 자동차산업의 역사를 살펴보면 1903년 고종황제가 캐딜락을 수입하면서부터 시작된다. 1911년 진주에 살았던 일본인 에가와는 포드 8인승 무개차 1대를 들여와 마산-삼천포간을 달리는 우리나라 최초의 버스영업을 시작 했었다고 전해진다. 이 차에는 대개 10명까지는 탈 수 있었으며, 저녁에는 천막지붕을 치고 가스등를 달고 다녔다고 한다.
당시의 버스요금은 1인당 마산-진주간이 3원 80전, 진주-삼천포간이 1원 30전으로, 마산-진주간 한번 승차에 쌀 한가마니 값이었으니 꽤나 비싼 편이었다. 1913년 서울 낙산 부자 이봉래씨와 일본 청년 곤도 그리고 장사꾼 오리이 3인이 합자해 20만원으로 첫 자동차회사를 세우고 "포드T형" 승용차 2대를 도입해 서울에서 시간제로 임대 영업을 시작하였다. 이는 우리나라에서의 택시의 시초이며. 이때가 우리나라 운송사업의 출발점이다.
참고문헌
유승민,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당면과제와 산업조직정책, 한국개발연구원, 2010
복득규(2007) 「자동차 산업」 삼성 경제 연구소
손보수, “세계 자동차 기업의 전략적 제휴와 인수 합병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논문, 2009
복득규(2011) 「환경친화형 자동차의 개발동향과 향후 대응 전략」 삼성 경제 연구소
오규창 : 자동차산업 제품개발과 부품조달체제의 국제비교, 산업연구원/2009
기아경제연구소 : 한국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2011
이항구, “세계 자동차업체의 경쟁전략 분석과 한국 자동차산업의 진로”,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20-1)한국의 자동차 산업에 관해 논하시오.
  • 경제학과 3학년 한국산업의이해 D형한국의 자동차 산업에 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세계 자동차의 역사Ⅱ. 한국 자동차의 역사Ⅲ.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Ⅳ. 경쟁력 및 성장 잠재력Ⅴ. 자동차 산업의 미래Ⅰ. 세계 자동차의 역사> 기원전 6000년인간이 자동차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은 멀게는 에덴동산 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에덴동산 가까이에서 한때 번영한 바빌론의 중요한 도시의 하나인 우르 유적에서 약 6000년전에 만들어진 초기의

  • 한국의 조선 산업에 관해 논하시오.
  • 관해 논하시오.경제학과 한국산업의이해3B형Ⅰ. 서 론 우리나라에서 조선사업 하면 울산의 현대중공업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우리나라가 후진국에서 선진국으로 접어드는 과정에서 조선사업이 큰 역할을 담당했다고 볼 수 있다. 조선산업은 전후방 연관효과가 큰 기술지식기반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한국은 ‘00년 이후 세계 조선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며 조선산업의 글로벌 리더로서 자리매김해왔다. 우리나라 조선산업은, 반도체, 자동차

  • [한국산업의이해 B형] 한국의 조선 산업에 관해 논하시오
  • 한국산업의이해 B형 한국의 조선 산업에 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시대 구분에 따른 한국 조선 산업 1) 1970년대 한국의 조선 산업2) 1980년대 한국의 조선 산업3) 1990년대 이후 한국의 조선 산업2. 한국 조선 산업의 발전 과정3. 조선 산업의 특징4. 한국 조선 산업의 성장 및 구조변화5. 한국 조선 산업의 위상6. 한국 조선 산업의 경쟁력1) 물류 비용 절감2) 자재 국산화 3) 신공법 개발 4) 고객의 신뢰 확보5) 경쟁사와 차별화6) 고객

  • [방통대 무역학과 4학년 한국경제의 이해 A형] 1960년대 이후 한국경제에 관해 논하시오
  • 방통대 무역학과 4학년 한국경제의 이해 A형 1960년대 이후 한국경제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1960년대 이전 상황1) 해방과 분단2) 625 전쟁의 피해 상황3) 한국경제 상황2. 1960년대 한국경제 : 기간산업의 확충1) 한국경제 상황2) 1, 2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1) 제1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2) 제2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3. 1970년대 한국경제 : 중화학 공업 중심 발전1) 한국경제 상황2) 3, 4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1) 제3차 경제개발 5개년

  • 한국경제의이해4A)1960년대 이후 한국경제의 전개과정에 관해 논하시오0k
  • 자동차조립공업이 새로운 산업으로 등장했고 수입대체산업으로는 나일론, 비스코스 등과 같은 석유화학공업이 새롭게 부상했다. 4) 60년대 경제 성장의 성과와 한계(1) 경제개발의 성과1960년대를 통해 한국은 연평균 8.4%의 세계 사상 유례 없는 고도성장을 이룩했으며, 그것은 노동집약적 경공업제품 수출의 폭발적 증대에 크게 힘입은 것이었다. 노동집약적 경공업제품 수출의 급신장이 가능했던 것은 무엇보다도 풍부하고 우수한 노동력이 존재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