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마트 마케팅 전략 -휘트니스 센터 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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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시장 상황 분석
2) SWOT 분석
3) STP 분석
4) 4P 분석
III. 마케팅 전략
IV. 결 론
V.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1. 연구의 목적
최근 웰빙에 대한 관심과 욕구가 증대되고 있는 만큼 운동에 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그 중 휘트니스 클럽의 경우 대형화, 전문화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하여 단순히 운동만 하는 공간에서 벗어나 미용과 식생활까지 종합적으로 관리해주는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ABC마트는 대형 슈즈카테고리킬러로 브랜드 파워 1위의 업체이다. 연평균 30%의 고속 성장을 보이며 다양한 상품 구색과 가격 경쟁력으로 소비자 선호도에서도 1위를 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국내 휘트니스 시장에 대한 연구와 ABC마트에 대한 기업 분석을 통해 ABC마트가 휘트니스 클럽를 만들어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2. 연구의 방법과 내용
이 연구는 문헌적인 방법을 중점으로 이루어진다. 국내 논문, 연구보고서, 언론보도자료 및 정부의 통계자료를 분석하여 ABC마트의 휘트니스 클럽 시장의 성공적인 진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모색한다. 첫 번째로, 현재 국내의 휘트니스 시장에 대해 분석하여 소비자의 니즈의 변화와 시장의 가능성을 파악한다. 두 번째로, ABC마트의 SWOT 분석을 통해 ABC 마트의 강점과 기회를 바탕으로 휘트니스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한다. 그리고 STP분석을 통하여 ABC마트에 대한 인지도와 휘트니스 클럽에 이용도가 높은 20대를 주요 타겟 고객층으로 선정한다. 세 번째로, 주요 타겟 소비자인 20대에 대한 4P 전략을 세운다. 다양한 바디케어 프로그램과 찾아가는 서비스 등 차별화된 서비스, 저렴한 가격,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개점하는 전략을 도출한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전략으로 휘트니스 시장의 도입기임을 고려한 정보 전달형 광고를 통해 수요자와 잠재수요자에게 새로 진출한 휘트니스 센터에 대해 홍보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스포츠산업 경영: 체육시설확충을 위한 발전전략과 과제, 고재곤, 한국체육학회, 2000


상업체육 시설의 고객만족 구조모델 분석, 김경식, 한국스포츠사회학회, 2002


스포츠휘트니스산업체의 시장지향성, 상황변수 및 조직성과간의 관계, 조우정, 2005


상업스포츠센터 스포츠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성향분석, 이승로, 한국사회체육학괴, 2003


2012년 체육시설 현황, 문화체육관광부


2006년 연령별 주 이용 체육시설, 문화통계포털


http://blog.naver.com/gpdnjs8931?Redirect=Log&logNo=90092397273 (20대 외모 중시, 관련근거 : PFIN의 2010 소비자 정기조사)


http://blog.naver.com/klairs?Redirect=Log&logNo=80141741593


http://www.abcmartkorea.com/


http://blog.naver.com/klairs?Redirect=Log&logNo=80141741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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