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와 비즈니스 - 기후변화에 대한 한국 기업의 대응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연구 목적 및 주제 선정 이유
Ⅱ. 본론
1. 연구 방법과 과정
2. 기후변화와 기업의 관계
1) 기후변화와 기업
2) 기후변화와 한국 기업
(1) 기후변화와 한국 경제
(2) 기후변화와 한국 기업
3. 기후변화에 대한 한국 기업의 대응 방향
1) 기후변화협약과 한국 기업
(1) 기후변화협약
(2) 기후변화협약의 영향
(3) 기후변화협약에 대한 한국 기업의 대응 방향
2) 기후 비즈니스
3) 기후변화에 대응한 한국 기업
- 한국 기업 풀무원의 사례를 통해
Ⅲ. 결론 - 전망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Ⅰ. 서론 - 연구 목적 및 주제 선정 이유
현대사회에 있어 이미 기상이변은 일상화가 되었다. 재작년의 경우 연초에는 눈 폭탄이, 추석에는 물 폭탄이 떨어졌다. 작년 1월 4일 내린 25.8cm의 폭설은 서울에서 신적설량을 관측하기 시작한 1937년 1월 이후 최대수준이며, 9월 21일 259.5mm의 폭우 역시 서울 9월 하순 강수량으로는 1908년 기상관측 이후 최대량이다. 이러한 기상이변은 다양한 방식으로 사회 각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세계적의 각 주체들은 이러한 기상이변에 대처하기 위해기후협약을 맺는 등 다양한 대응 방안을 시도하고 있다.
80년대 이후 세계는 산업화의 규모가 대대적으로 확장되면서 화석 에너지를 과다하게 사용하였고 이로 인해 지구 온난화 현상과 산성비 등 지구환경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어 왔다. 이는 한국의 산업화 과정에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1950년대 이후 진행된 산업화는 한국의 현대 역사에 있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현상의 주체로서 기업은 많은 역할을 담당해 왔으며 그 영향력 또한 크다. 따라서 이제 한국 기업은 산업화의 과정에서 나타난 온실가스 배출 등의 문제를 피할 수 없게 되었다. 결국 생태학적 메커니즘으로써 우리 삶과 영향을 주고받는 기후의 변화양상과 기업의 관계를 주의 깊게 살펴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한 시점에 왔다.
이에 본고에서는 기후변화와 기업 간의 관계에 대해 밝히고 이에 대한 한국 기업의 대응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성우, 이윤철 「기후변화에 의한 환경변화 인식과 기업 특성 -사업/전략/조직 중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이효선 「기후변화협약과 한국의 에너지정책 방향」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정책연구실
김익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국내 탄소라벨링 동향과 기업대응」 包裝界
강희찬 「기후변화협약, 한국기업에 위기인가 기회인가」 삼성경제연구소
「날씨로 돈버는 '기후 비즈니스 뜬다'」 네이버 블로그 'SinProsaSinPausa'
「기후변화와 경제」「기후변화와 기업」 네이버 블로그 '떴다! 경제通'
「기후변화협약의 의미」 네이버 블로그 '나비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