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와 비즈니스 - 기후변화에 대한 한국 기업의 대응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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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연구 목적 및 주제 선정 이유


Ⅱ. 본론

1. 연구 방법과 과정

2. 기후변화와 기업의 관계
1) 기후변화와 기업
2) 기후변화와 한국 기업
(1) 기후변화와 한국 경제
(2) 기후변화와 한국 기업

3. 기후변화에 대한 한국 기업의 대응 방향
1) 기후변화협약과 한국 기업
(1) 기후변화협약
(2) 기후변화협약의 영향
(3) 기후변화협약에 대한 한국 기업의 대응 방향
2) 기후 비즈니스
3) 기후변화에 대응한 한국 기업
- 한국 기업 풀무원의 사례를 통해


Ⅲ. 결론 - 전망 및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론 - 연구 목적 및 주제 선정 이유

현대사회에 있어 이미 기상이변은 일상화가 되었다. 재작년의 경우 연초에는 눈 폭탄이, 추석에는 물 폭탄이 떨어졌다. 작년 1월 4일 내린 25.8cm의 폭설은 서울에서 신적설량을 관측하기 시작한 1937년 1월 이후 최대수준이며, 9월 21일 259.5mm의 폭우 역시 서울 9월 하순 강수량으로는 1908년 기상관측 이후 최대량이다. 이러한 기상이변은 다양한 방식으로 사회 각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세계적의 각 주체들은 이러한 기상이변에 대처하기 위해기후협약을 맺는 등 다양한 대응 방안을 시도하고 있다.
80년대 이후 세계는 산업화의 규모가 대대적으로 확장되면서 화석 에너지를 과다하게 사용하였고 이로 인해 지구 온난화 현상과 산성비 등 지구환경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어 왔다. 이는 한국의 산업화 과정에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1950년대 이후 진행된 산업화는 한국의 현대 역사에 있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현상의 주체로서 기업은 많은 역할을 담당해 왔으며 그 영향력 또한 크다. 따라서 이제 한국 기업은 산업화의 과정에서 나타난 온실가스 배출 등의 문제를 피할 수 없게 되었다. 결국 생태학적 메커니즘으로써 우리 삶과 영향을 주고받는 기후의 변화양상과 기업의 관계를 주의 깊게 살펴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한 시점에 왔다.
이에 본고에서는 기후변화와 기업 간의 관계에 대해 밝히고 이에 대한 한국 기업의 대응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성우, 이윤철 「기후변화에 의한 환경변화 인식과 기업 특성 -사업/전략/조직 중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이효선 「기후변화협약과 한국의 에너지정책 방향」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정책연구실

김익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국내 탄소라벨링 동향과 기업대응」 包裝界

강희찬 「기후변화협약, 한국기업에 위기인가 기회인가」 삼성경제연구소

「날씨로 돈버는 '기후 비즈니스 뜬다'」 네이버 블로그 'SinProsaSinPausa'

「기후변화와 경제」「기후변화와 기업」 네이버 블로그 '떴다! 경제通'

「기후변화협약의 의미」 네이버 블로그 '나비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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