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브마크 지각 - 바이럴 마케팅(입소문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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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구전 마케팅의 한 갈래로써 바이럴 마케팅
1) 러브마크의 지각
2) 러브마크의 구전

3. 전달방식이 다른 마케팅과의 비교
1) 매스 마케팅
2) 플래그십 마케팅

4.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
1) SNS ― 트위터
2) 블로그

5. 바이럴 마케팅의 Case
1) SNS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 Case
2) 블로그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 Case
3) 커뮤니티채널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 Case
4) 바이럴 마케팅의 좋은 Case
5) 바이럴 마케팅의 나쁜 Case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옛 우리 속담 중에 ‘발 없는 말이 천리 간다.’라는 말이 있다. 이처럼 구전(口傳)의 파급력은 옛 우리 선조들도 이미 잘 알고 있었다. 이를 구전효과(Word of Mouth Effect)라고 하는데 입소문만큼 사람들에게 크게 영향력을 미치는 수단은 없을 것이다. 이 구전을 이용한 것이 구전 마케팅인데, 구전 마케팅이라고 해서 특별할 것은 없다. 사람들이 주변 사람들의 말을 듣고 거기에 더 호감을 느끼거나 믿음을 얻어 구매를 하도록 이끄는 것을 칭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방식이 전략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마케팅이 된 것이다. 이렇듯 구전 마케팅은 아주 오래전부터 존재했던 마케팅의 거의 시초라고 볼 수 있는 방식이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구전 마케팅의 매체도 다양해 졌다. 처음에는 사람이 직접 만나서 전하다가 전화상으로 전하고, 현대에 와서는 인터넷을 통해서 서로 잘 알지 못함에도 구전의 효과는 이어지고 있다. 기업에서도 이점을 알고 좀 더 구매를 촉진시키기 위해 구전 마케팅을 활성화할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리고 가장 최근에 이르러 SNS를 필두로 소셜 미디어가 발달하면서 어느 때보다 구전 마케팅이 활성화 될 수 있는 배경이 마련되었다. 그러므로 구전 마케팅의 한 갈래인 바이럴 마케팅을 중심으로 현재 구전 마케팅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2. 구전 마케팅의 한 갈래로써 바이럴 마케팅
1) 러브마크의 지각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친밀감과 열정은 소비자가 러브마크를 지각하는데 출발점이 된다. 특정 브랜드에 친밀감과 열정을 느낀 소비자는 그 브랜드에 대한 러브마크와 충성도가 형성된다. 일반적인 관점에서 친밀감은 소비자에게 축적된 제품 관련 경험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과거에 경험한 특정 사물을 알아보게 될 때 따뜻함, 소유감, 친밀감을 느낀다. 그리고 이를 통해 제품에 대한 호감을 느끼거나 선호를 형성한다. 브랜드 친밀감(brand familiarity)은 브랜드에 대하여 얼마나 친근하고, 가깝게 느끼고 있는가를 의미한다. 따라서 소비자는 자신이 사전에 잘 알고 있거나 익숙한 브랜드에 대해서는 거리감이나 거부감이 줄어들고, 이러한 브랜드와의 관계빈도를 높이며 소유감을 높이게 된다. 친밀감은 브랜드 호감도 및 브랜드 충성도 등의 소비자 반응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자주 접해서 낯익고 친근한 브랜드는 그렇지 못한 브랜드에 비해 소비자에 의해 선택될 확률이 높아지고 따라서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도 높아질 가능성이 커진다.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사전(http://terms.naver.com)
네이버 지식iN(http://kin.naver.com)
위키백과(http://ko.wikipedia.org)
하이네켄자료(http://blog.imccube.com/153617114)
틴트자료(http://angella0202.blog.me/120138879100)
전홍식 외1명, “브랜드 사랑, 브랜드 충성도 및 구전이 브랜드 경영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제12권 제2호, 2011
구자룡, “바이럴 마케팅의 또다른 이름-온라인 구전 관리(Online Message Management)”
다나와닷컴(http://www.danawa.com)
배성환, "소리없이 세상을 지배한다, SNS파워 마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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