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OB맥주의 1위 탈환을 위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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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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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연구목적
Ⅱ. 자료수집절차
Ⅲ. 환경분석
1. 주류시장의 환경변화
2. 국내 맥주시장의 변화추이
3. 맥주시장-외부환경 분석
Ⅳ. 시장 분석
1. Customer
2. Competitor - Hite
3. Company - OB
Ⅴ. 문제제기
Ⅵ. 전략적 대안
20대 중후반 소비자 의식 및 수요조사< 부록 > 설문조사서
SPSS 분석 자료
- 본문내용
-
대중주로써 맥주가 자리 잡기까지 많은 시대적, 사회적 원인들이 작용했다. 그 원인을 크게 세 가지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첫째, 지속적인 경제 성장과 그에 따른 개인소득의 증대. 둘째, 개인소득 증가율 수준에 못미치는 맥주가격의 저상승으로 인한 타주류와의 가격경쟁에서의 우위. 셋째, 사회경제수준별 상위계급으로의 지향심리 등이 작용하여 국민소득 성장과 더불어 국민의 문화생활, 기호 등의 고급화 등을 들 수 있다. 2002년 주류시장에서 맥주출고량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3%로 소주(소주출고량 30%)와 함께 국내 주류시장에서 확고한 대중주로서의 위치를 자리 잡고 있다.
1994년 맥주시장은 OB, HITE, 카스의 3사 체제로 자리잡았다. 1996년 HITE가 조선맥주의 주력상품이 되면서 비열처리 맥주시장을 주도하는 가운데 전체 맥주시장의 다크호스로 떠올랐다.
최초 HITE의 맥주시장의 역전은 거인 골리앗에 돌팔매를 던진 다윗에 비유할 수 있다. 그 동안 크라운(조선맥주)과 OB(동양맥주)의 싸움은 유통망이나 자금력에서 마치 소년과 거인의 싸움이었다. OB는 마음만 먹으면 크라운의 존립마저도 위협할 수 있는 절대 우위의 힘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1993년5월 사운을 걸고 나온 HITE는 그 해 히트상품대상으로 선정되며, 1996년 OB(동양맥주)의 아성을 무너뜨리고 맥주시장 1위에 올랐다.
OB의 페놀사건을 이용하여 기존 OB맥주의 소비자들을 HITE로 끌어들였으며, 드라이(DRY)공법으로 맥주의 쓴 맛을 제거,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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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et
OB 홈페이지 (http://www.beer.co.kr)
하이트 홈페이지 (http://www.hite.com)
CASS 홈페이지 (http://www.cassbeer.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스포츠조선 (http://sports.chosun.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대한매일경제 (http://www.mk.co.kr)
한국일보 (http://www.hankooki.com)
야후코리아 (http://kr.yahoo.com)
한국주류공업협회
서 적
(주) 하이트 사보
주류산업뉴스 ( 99년 ∼2003년 11월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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