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축구의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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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 리 말 - 2 -
(1) 문제 제기 - 2 -
(2) 국내 프로축구 연혁 - 2 -

2. 환경분석 - 3 -
(1) 거시환경분석(5D) - 3 -
(2) 미시환경분석(3C) - 5 -
(3) SWOT 분석 - 6 -

3. 대안제시 - 7 -
(1) 다양한 프로모션
(2) 일본축구의 벤치마킹
(3) 용병의 체계적 수입
(4) 시급한 연고지 정착
(5) 매스컴의 역할

4. 대안평가 - 14 -

5. 맺 음 말 - 15 -

6. 참 고 문 헌 - 15 -
본문내용
1. 머리말

(1) 문제 제기
- 2002년 한․일 월드컵은 전세계인의 이목이 집중된 스포츠 행사이다. 월드컵 개최국인 우리나라 또한 한국의 16강 기원과 축구의 열기로 뜨겁다. 몇해 전 구성된 ‘붉은 악마’ 서포터를 비롯하여 국민 개개인의 관심은 과거의 어느나라 못지 않다. 그러한 축구에 대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한국 프로축구의 지속적인 침체는 문제점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다.
- 지난 98년 프랑스 월드컵의 한국 본선진출로 인한 축구 붐은 국내 프로축구의 활성화와 국민들의 관심으로 이어져 국내 프로축구에 큰 성과를 가져온 계기가 되었다. 불과 몇 년전의 일이지만, 현재 그 상황은 크게 반전되었다. 또한, 월드컵 개최라는 큰 행사를 치름에도 불구하고, 프로축구에 대한 국민의 관심은 늘어나지 않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결코 하나의 원인이 아님은 틀림없다. 축구연맹, 미디어, 소비자, 구단, 선수 등의 전반적인 문제에서 나타난 것이라 할 수 있다.
- 전반적인 국내 프로축구의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은 당장 이루어져야 한다. 2002년 월드컵이란 대대적인 스포츠 행사를 기회로 하여, 스포츠 담당자들은 물론 구단 및 선수, 정부적인 차원에서 다루어져야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해서 어떠한 대안이 있는지 국내의 전반적인 상황을 통해 분석하고 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한국 프로축구 소개 및 연혁
① 한국 프로축구 소개
한국프로축구는 1983년 2개의 프로팀과 3개의 실업팀이 참가한 '수퍼리그'가 그 시초이다. 초창기 5개 구단에 불과하던 한국프로축구의 규모는 현재 10개 팀, 400여명의 선수로 확대되었다. 부산 아이콘스, 전남 드래곤즈, 울산 현대호랑이, 포항 스틸러스, 수원 삼성, 전북 현대모터스, 대전 시티즌, 성남 일화 천마, 안양 LG 치타스, 부천 SK 등 10개 구단으로 구성된 K-리그가 현재 진행 중이다.
② 한국프로축구 연혁
- 1983 유공, 할렐루야 등 2개의 프로팀과 대우, 포항제철, 국민은행 등 3개의 실업팀이 참가한 첫번째 대회 '수퍼리그' 운영
- 1984 대우, 포항제철, 현대 등 3개팀 실업에서 프로로 전환, 럭키금성 창단
- 1986 멕시코 월드컵 참가, 부산대우 로얄즈 - 제 5회 아시안 컵 대회 우승
- 1987 부산 대우 로얄즈 - 제 1회 아프로 - 아시안 컵 대회 우승
- 1989 일화 천마 프로축구단 창설
- 1990 이탈리아 월드컵 참가
- 1994 전북 다이노스, 전남 드래곤즈 프로축구단 창단, 미국 월드컵 참가
- 1995 전북 다이노스, 전남 드래
참고문헌
- 프로축구와 지역경제 : 소비자잉여(Consumer's Surplus)의 추정 (2001, 오정일)
- 한국프로축구연맹 자료
- 조선일보
- 한눈에 확 들어오는 마케팅 상식(2001, 다케우치 히로야키)
- 한국 스포츠 매니지먼트 아케데미(www.the-kosma.com)
- 한국 프로축구 연맹(www.k-league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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