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고과의 방법에 대한 검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12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인사고과의 방법에 대한 검토
- 목차
-
Ⅰ. 인사고과 방법의 분류
Ⅱ. 전통적 인사고과 기법
Ⅲ. 현대적 인사고과법
- 본문내용
-
Ⅲ. 현대적 인사고과법
1. 중요사건 서술법
피고과자의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업적뿐만 아니라 비효과적이고 실패한 업적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인 행위의 예를 기록하였다가 이 기록을 토대로 평가를 하는 방법이다.
2. 행위기준고과법(BARS : Behaviorally Anchored Rating Scales)
(1) 배경
전통적 인사고과는 인성적 특성에 좌우되어 관대한 경향, 후광효과 등 주관적 오류에 빠질 수 있으며 미래 행위에 대한 개선효과가 없다. 이에 따라 ‘행위기준’에 의한 인사고과법에 대두되었다.
(2) 의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나타나는 중요한 사실을 추출해서 몇 개의 범주로 나눈 후 각 범주에 나타나는 중요한 사건을 척도에 의해 평정하는 방법. 관찰 가능하고 측정가능하며 직무 또는 성과와 관련된 피평가자의 행위를 평가의 기준으로 삼는 현대적 고과 기법이다.
종업원이 실제로 수행하는 구체적인 행위에 근거하여 평가하므로 신뢰도와 타당성이 높다.
3. 행위관찰척도법(BOS : Behavioral Observation Scales)
BARS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기법. BARS는 다양한 종업원행위를 단일한 척도상에 배열하려고 하기 때문에 무리가 있다. BOS는 직무에 능통한 전문가가 성과행위를 구성하는 차원을 확정하여 각 차원을 구성하는 직무행위들의 빈도를 측정하여 점수화한다. BOS는 직무분석에 근거하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