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에비앙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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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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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브랜드 소개
02 환경 분석
03 SWOT
04 STP
05 4P
06 제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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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비앙(Evian)은 세계 최초로 물을 상품화한 기업이자 고급 생수 시장에서 1등을 고수해오고 있는 브랜드이다. '카샤의 물 (Source Cachat)' 이라는 이름으로 첫 선을 보인 에비앙은 1878년에 프랑스 정부로부터 정식 판매 허가를 받아 상품화된 최초의 물로 기록되었다. 현재, 한국을 비롯한 세계 157개국에 수출되고 있으며, 세계 유명 해외스타를 비롯한 깐깐한 물 애호가들에 의해 사랑을 받고 있다.
에비앙 브랜드는 다국적기업인 다논그룹(Groupe Danone SA) 에 속해있다. 다논 그룹은 프랑스에 본사를 둔 국제적인 식음료 기업이다. 주로 우유와 유산균 발효유 등의 낙농제품과 생수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다. 국내에서는 1980년대 후반에 두산그룹과 손잡고 요구르트 시장에 진출했으나, 요플레에 밀려 몇 년 만에 철수했다. 그러나 2008년에 남대천변 농고안지가 외국인 투자단지로 지정되면서 다논 코리아를 설립하고 기능성 발효유 생산시설을 건립했다. 2009년 9월부터 LG 생활건강과 함께 기능성 발효유 시장에 진출했다. 현재 국내에 요구르트 액티비아, 생수 에비앙과 Volvic을 판매하고 있다.
에비앙의 역사는 프랑스 레세르 후작에게서 시작된다. 알프스에서 녹아내린 만년설은 두꺼운 빙하 퇴적물을 통과하면서 인체에 유익한 미네랄 성분을 다량 함유하게 된다. 신장 결석으로 고생을 하던 레세르 후작은 '카샤' 라는 호수에서 정기적으로 이 물을 마시고 병이 낫게 된다. 그는 그 마을의 물로 인해 자신의 병이 완치 되었다고 믿고 이를 사람들에게 알리면서, 그 지방의 이름을 딴 'Evian' 이라는 물이 유명해진다. 이후 다국적 기업인 다논 그룹이 에비앙 마을과 제휴하여 이를 상품화하고, 프랑스 정부의 도움으로 에비앙 마을이 수원 보호 구역으로 지정되면서, 청정하고 순수한 물, 몸에 좋은 물로 각광받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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