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usiness의 등장과 관광업의 변화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Key word : E-business의 등장과 소비자 행태의 변화)



2. 다양한 고객,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아이디어를 이용한 성공사례
2-1. 호주
2-2. 유로 자전거 나라 ; 백팩커의 욕구와 고민을 해결하다



3. 기존 컨텐츠를 ‘잘’ 활용한 성공사례
3-1. 보령머드축제
3-2. 템플스테이



4. 기술적 문제해결을 통한 관광객 편의를 제공한 사례
4-1. 관광e-business 활성화를 위한 차세대 웹표준화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Key Word : E-business의 등장과 소비자 행태의 변화)

E-business, 전자상거래의 등장은 생산자(기업)가 일방적으로 상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형태에서 벗어나 소비자가 상품의 생산에 관여하는 프로슈머(Prosumer)를 등장시켰다. 이 외에도 소비자는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바다에서 그동안 얻을 수 없었던 상품의 상세한 정보를 생산자 못지않게 소유하게 되며, 소비자가 서로 정보교류(커뮤니티, SNS 등)를 통해 상품의 평가와 정보를 공유하며 소비활동을 함으로써 생산자를 견제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소비자의 권리를 중요시하고 개성이 넘치는 현대의 소비자들은 그동안 획일적이고 특색 없는 상품만을 내놓던 생산자에게 다양한 욕구충족을 위한 특색 있는 상품을 요구함으로써 생산자로 하여금 치열한 경쟁을 벌이도록 만들었다.
따라서 관광학을 전공하는 관광학도로서 이러한 E-business의 등장과 소비자 행태의 변화가 관광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 관광업계에서는 다양한 관광객들의 개별적인 욕구를 어떻게 충족시켰는지 다양하고 특색 있는 상품을 사례조사를 통하여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사례는 특색 있는 아이디어를 활용한 상품, 기존의 존재하는 컨텐츠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인 상품, 인터넷상의 기술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관광객의 편의를 제공한 사례, 3가지의 분류를 통해 조사를 하였다.

참고문헌
호주 퀸즈랜드
http://islandreefjob.com/ 꿈의 직업 우승자 메인 페이지
http://markidea.net/980 외국 온라인 관광마케팅사례 - 2009.6.30 기사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0&no=53315 호주 꿈의 직업 - 2010.01.31 기사
http://cafe.naver.com/impr1/214 퀸즈랜드 PR 분석 카페
http://blog.naver.com/sinra88?Redirect=Log&logNo=10130556195 퀸즈랜드 PR 분석 블로그
http://blog.naver.com/ncyberzone?Redirect=Log&logNo=130105812793 밀리언달러 메모 인센티브 관광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106091055018&code=960100
밀리언달러 메모 관련 기사 2011-06-09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3953410
2011.07.07 기사
http://www.fnnews.com/view?ra=Sent0701m_View&corp=fnnews&arcid=110614160744&cDateYear=2011&cDateMonth=06&cDateDay=14
2011.06.14 기사
http://cafe.naver.com/seldicard/3562 ‘꿈의 직업’ 1차 선발 50인에 한국인 들었다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09&no=220627 2009.04.12 기사
http://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090403601001 2009.04.03 기사
http://news.hankooki.com/lpage/world/201001/h20100104135954111740.htm 2010.01.04 기사

유로자전거나라
http://www.eurobike.kr/

보령머드축제
http://blog.naver.com/vowsad?Redirect=Log&logNo=108558632
http://blog.naver.com/umi82?Redirect=Log&logNo=20107356855
http://www.mudfestival.or.kr/ 보령머드축제 홈페이지
http://www.facebook.com/pages/Boryeong-Mud-Festival/117072644998589 보령머드축제 페이스북
http://twitter.com/#!/mudfestival 보령머드축제 트위터

템플스테이
http://www.templestay.com 불교문화사업단에서 운영하는 템플스테이 국문 공식 홈페이지
http://eng.templestay.com 불교문화사업단에서 운영하는 템플스테이 영문 공식 홈페이지
http://twitter.com/#!/templestaykorea 템플스테이 트위터
http://www.facebook.com/templestay 템플스테이 페이스북

웹표준화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343878.html 모바일 결제방안 빠진 모바일 활성화 방안 2009.3.12.
http://www.etnews.com/news/telecom/telecom/2198845_1435.html 모바일 ok 시범사업-모바일 사업 표준화 2009.12.15.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1/30/2012013001740.html 차세대 웹표준 html5 2012.1.30.
http://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346 액티브X 퇴출 ‘미흡’, 84% 여전히 ‘사용중 2012.4.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무역] 한국 동북아의 허브 가능성에 대한 연구
  • 연구원, 2002. 2.221단계로서 기업, 금융관련 법․제도와 관행을 획기적으로 정비하고, 시장중심적이며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금융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선진금융기법의 도입, 지배구조의 개선, 금융시스템의 하부구조 강화에 초점을 맞춘 금융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하고외환관련 잔존규제의 점진적 완화, 각종 新금융 기법 및 상품개발능력을 갖춘 핵심전문인력의 육성, 법률, 회계 등 관련지원인력의 육성, 정보인프라의 구축해

  • [국제경영] 중소기업과 지식서비스의 해외진출사례
  • 있다.참고 문헌조동성 「국제경영」경문사 김종재 「중소기업 경영론 이론과 사례」 박영사박병길 「개방경제체제하에서의 기업의 다국적화 성장전략」 한국경제연구원종근 「국제마케팅론」 법문사 이장로 「국제마케팅론」 무역경영사 원종근 「한국기업의 세계화 전략의 사례」 한국의 산업, 한국은행, 1997.참고 사이트http://www.hjc-helmet.comwww.ncsoft.co.kr www.namo.co.kr www.hahnshin.co.kr HJC놀란쇼에이AGV뷔페기타22 12 10 9 8 393차원 원형 1

  • [기업과 통신망]e-business Application
  • e-business 전략의 의미3. e-business 전략의 독특한 특성4. e-business 전략 수립 절차5. 차세대 e-business의 목표6. 기술개발 전략I. e-Business의 등장e-business란 용어가 처음 등장한 것은 1997년에 IBM이 마케팅을 위해 새로운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이다. 그 당시까지도 기업들이 관심을 갖던 분야는 전자상거래였으며, 체계화된 e-business개념이 정립된 것은 아니었다. 인터넷이 폭발적으로 확산되었어도 e-business라는 용어가 정착되기까지는 몇 단계의 변화 과

  • e SCM의 현황과 발전전략 e SCM 개요 국내 e SCM 국외 e SCM 국내 e SCM 성공추진
  • 변화가 있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위해서는 명확한 전략과 전 부서의 전사적인 협력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되며 e-SCM 추진 주체를 적절하게 조정하고 통합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서 물류, 운송에 있어 좀 더 혁신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예측하는 바이다.2. 연구의 한계점 및 느낀점보고서를 작성하면서 주로 타 논문 및 보고서와 인터넷 자료들을 주로 활용하면서 정보전달의 한계점을 느꼈고 직접 기업을 찾아가서 그에 대한 정보를 얻지

  • [원격교육활용론] e-learning
  • /비비컴∙ 죽은 기업교육 살아있는 디지털 학습/유영만∙ 학습객체 개념에 비추어 본 지식 경영과 e-Learning의 통합 가능성과 한계/교육공학연구소/유영만∙ e-Learning과 디지털 리터러시 :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학습 능력/산업교육연구/유영만∙ 국내 e-Learning 산업 육성 방안과 산업 현화 보고서/사이버교육 학회∙ e-Learning 시장 동향과 전망/이비즈그룹∙ 학교의 보완체제로서의 사이버학교/백영균∙ 사이버 교육의 개념과 실천적 전략/이인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