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민주화의 주요 이슈와 추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3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최근 정치권에서 논의되고 있는 경제민주화의 주요 이슈와 발전적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
- 목차
-
. 경제민주화의 의의
2. 대기업의 비윤리적 경영 행태
(1) 중소기업 적합업종 침해
(2) 대기업 계열사간 불공정 내부거래를 통한 부의 증식: 일감몰아주기
(3) 불공정 하도급계약
3. 대기업 지배구조 문제와 개선방안
(1) 순환출자에 의한 편법적 지배권의 승계
(2) 소유와 경영의 미분리
(3) 지배구조 개선방안
4.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성장 추진
(1) 상생경영 방안
(2) 성과공유제 시행
(3) 동반성장 프로그램
5. 결론
- 본문내용
-
우리나라 헌법 119조 1항은 '대한민국 경제 질서는 개인과 기업의 경제상 자유와 창의를 존중함을 기본으로 한다'고 적시한다. 반면 2항은 '국가는 균형 있는 국민경제 성장과 적정한 소득 분배, 시장 지배와 경제력 남용 방지, 경제주체 간의 조화를 통한 경제 민주화를 위해 경제에 관한 규제와 조정을 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1항은 자유시장경제 원칙을, 2항은 그로 인한 부(富)의 편중 같은 부작용을 막기 위해 국가가 개입할 여지를 둔 조항이다. 현재 정치권에선 119조 2항을 근거로 대기업에 쏠린 부의 편중 현상을 법으로 완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를 통칭해서 '경제민주화'라고 부른다.
- 참고문헌
-
장세진(2003), 글로벌경영전략, 박영사.
. 진철환(2002), 경제민주화와 위기의 대응철학, 지식산업사.
. 한국경제연구원, 경제민주화, 어떻게 할 것인가: 쟁점별 고찰; 경제민주화, 어떻게 볼 것인가: 2012 대한민국에의 시사점.
. 한국학술정보 편집부(2004), 경제민주화의 길, 한국학술정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