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8대 대선 후보들에 대한 이미지와 그에 따른 유권자들의 선호도 분석 -안철수와 박근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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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서 론

1.문제제기

2.연구방향


제 2장. 본 론

이론적 배경 및 기존문헌 검토

1.문헌검토

2. 이미지의 개념

3. 정치인의 이미지 구성요소

4. 정치인의 이미지 형성과정과 효과


제 3장.연구문제 및 방법

1.연구문제

2.연구방법

1)연구대상과 연구방법


제 4장.연구결과


제 5장.결과 및 논의

1.결과 요약 및 논의

2.연구의 의의와 한계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서론

1. 문제제기


대통령 후보들은 언제나 선거철이 올 때마다 매번 정책위주의 아름다운 승부를 펼쳐보자고는 하지만, 실제로는 서로에 대한 비판과 검증위주의 자극적인 이슈를 주로 하여 선거활동을 벌이곤 한다.
지난 16대,17대 대선까지만 해도 주로 일당후보가 독주하는 양상을 보였지만, 이번 18대 대선은 누구 한명이 우월하지 않고 거의 동등한 표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대선의 특징은 ‘네거티브 선거전’이라는 점에서 지난 2007년 대선과 비교해 비슷하지만 특정 후보의 ‘대세론’ 양상은 띠지 않을 것이라는 점에서 다른 모습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이번 대선은 복지확대, 경제민주화 등 민생정책은 뒷전으로 밀릴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 대선의 시대정신은 ‘경제활성화’에 주안점을 두었다면, 2012년 대선의 시대정신은 점차 모호해질 것으로 보인다.
복지, 소통, 양극화 해소 등으로 대표됐던 2012 대선 시대정신이 네거티브 폭로전에 가려지는 것이 될수도 있음을 예상하는 언론또한 많은데, 이러한 이유에는 앞서 말했듯이, 한명의 강력한 대선후보가 아닌 여러명의 강력한 대선후보가 나옴에 따른 현상이라 볼수 있다. 특히, 현재 이슈가 되는 두 명의 후보들- 2자구도일지 3자 구도로 진행될 것인지 아직 여전히 불안한 대선구도를 띠고 있는 상황이다.
서로에게서 가진 것을 빼앗아오는 형식이 되어버린 일종의 제로섬 상황인 선거판에서, 이번 18대 대통령 후보들은 어떻게 자신들의 이미지를 만들어나가고 행동하는 가를 보고, 또 해당 후보들을 선호하는 유권자들의 특징을 전체적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우리나라에서 정치 선거를 할때에는 후보들이 앞으로 이미지를 어떠한 위주의 방향으로 잡아가는 것이 옳을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또한 외국과는 다른 우리나라만의 선거판 특징을 살펴보는 주요한 촉매가 되어줄수 있으리라 예상한다.









2. 연구방향

본 논문에서는 유력한 대선후보인 안철수와 박근혜의 구체적 이미지를 분석 해 볼 것이며, 그 결과가 유권자들이 느끼는 이미지가 과연 현 지지율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어떠한 이미지가 박근혜, 또는 안철수에게 긍정적, 부정적인 이미지를 나타내는지 알아볼 수 있다.
또한 여러 가지 정책에 대해 두 후보가 실행할 능력을 갖춘 후보로 인식되고 있는지, 어떠한 정책이 지지율의 견고성에 도움을 줄 것인지를 확인한다.
또한 박근혜, 안철수 이외의 후보들을 포함시킨 설문을 작성하여 안철수, 박근혜의 지지도의 충성도를 파악하고, 안철수 효과가 다자간 대결에서도 박근혜를 앞설 것인지에 대해 확인한다. 그럼으로써 유권자들이 어떠한 이미지를 선호하는지를 차이를 크게 비교해 나타내 보일 것이다.


본론

1.문헌검토
대선후보의 공적인 이미지와 사적인 이미지가 대선후보의 지지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기존 문헌을 검토했다. 미국의 경우 1841년 9대 대통령 선거에서 당선된 윌리엄 해리슨(William Henry Harrison)부터 이미지 정치를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한국의 경우 1987년 13대 대통령 선거 때 텔레비전 정치광고가 처음으로 허용됨으로써 본격적인 이미지 정치가 시작됐다. 하지만 이미지 정치와 관련된 논문이 나오기 시작한 시기는 2000년 대 이후이기 때문에 2000년 이후의 자료를 토대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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