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성형수술에 대한 소비자 피해 실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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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주제선정이유 및 소비자 피해 실태

본론
1. 피해사례유형
① 계약금 관련 피해사례
② 의료법 위반으로 인한 피해사례
③ 비전문의의 수술로 인한 피해사례

2. 피해원인
① 정보 불충분
② 의식 부족
③ 현재 정책의 불완전성

3. 현재 대책
① 정부기관
② 민간단체

결론
1. 요약 및 교육 방향 제언

참고문헌
Q&A

본문내용
성형수술이란?
사람의 몸 부위나 얼굴을 외형적으로 수정하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 미적인 욕구를 채우기 위해 하는 경우가 많다.
목적: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것

주제선정이유
부작용 증가
부작용으로 인한 피해가 85%를 차지
부작용의 심각성!

따라서, 소비자가 성형수술 할 시 유의해야 할 부분과 부작용 발생 시 대처 방법에 대해 소비자 교육이 필요성을 인지!
참고문헌
"한국 성형수술 열풍, 여성 5명 가운데 1명꼴", 미디어오늘, 2011년 11월 05일 (토)
http://www.mediatoday.co.kr/
성형외과 소비자 피해 비교, 한국소비자원 T-gate
http://www.kca.go.kr/neokca/front/counseling/cou_02_01.jsp
50대 女무면허 성형시술자 '쇠고랑', 뉴시스, 2012-03-01
http://www.newsis.com/
성형 부작용 없다? 후기글은 알바생이 ‘환자만 울상’(불만제로), 뉴스엔, 2011-11-10
http://www.newsen.com/
성형시술 소비자, 의료인 모두 '불감증' 심각 (소비자시대)
opm.wikitree.co.kr/sidae_editor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피해주의보(주요 소비자 피해 사례 및 유의 사항)
http://www.ftc.go.kr/minwon/qna/qnaList.jsp#epeopleFrameFocus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분쟁해결기준 개정
http://www.ftc.go.kr/policy/main/policyMain.jsp
보건복지부, 의료법 시행규칙
http://www.mw.go.kr/
한국소비자원, T-gate 소비생활플러스
http://www.kc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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