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성형수술에 대한 소비자 피해 실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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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주제 선정 이유 및 소비자 피해 실태

Ⅱ. 본론
1. 피해사례유형
(1) 계약금 관련 피해사례
(2) 의료법 위반으로 인한 피해사례
(3) 비전문의의 수술로 인한 피해사례

2. 피해원인
(1) 소비자들의 성형수술 관련 정보 부족
(2) 소비자들의 의식 부족
(3)현재 정책의 불완전성

3. 현재 대책
(1) 정부기관
① 공정거래위원회
② 보건복지부
③ 한국소비자원
(2) 민간단체
대한미용성형외과협회

Ⅲ. 결론
-요약 및 교육 방향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주제 선정 이유 및 소비자 피해 실태

언제부터인가 대한민국은 가히 ‘성형공화국’이라 불리 울 만큼 성형이 대중화되었다. TV에 나오는 연예인은 자신이 성형한 사실에 대해서 스스럼없이 고백하고, 대중들은 자신이 선망하는 연예인의 외모를 닮기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이 같은 현상은 외모가 인생을 살아가거나 성공하는 데 제일 중요한 것으로 보는 ‘외모지상주의’현상에 의해 더욱 심화되었다. 사람들은 성형수술을 통해 단순히 자기만족을 얻는 것에서 떠나서 좀 더 쉽게 회사에 취직하고,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 성형수술에 필사적으로 매달리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성형수술을 원하는 사람들은 점점 많아져서 서울시 설문 조사 결과에 의하면 2010년에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약31.5%의 응답자가 성형수술을 받을 용의가 있다고 응답했고, 2009년 또 다른 조사에서는 서울 거주 19~49세 여성의 다섯 명 가운데 한 명 꼴로 성형수술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성형수술의 비용은 결코 만만치 않은데, 소비자는 원하는 부위에 따라 최소 100 만원에서 500 만원 이상 비용을 지출하고 성형수술 시장의 규모는 한 해 약 5조원에 육박한다.
이처럼 성형수술이 성행하는 만큼 성형수술로 인한 피해사례 또한 증가하여 소비자는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도 신체적, 재산적 피해를 입는 사례가 빈번해지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성형수술 피해구제 상담건수는 지난 2009년 2011건, 2010년 2949건, 2011년 3641건으로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성형외과 관련 피해유형은 성형수술 후 부작용으로 인한 피해가 8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성형수술에 대한 소비자 피해의 심각성이 대두되면서 정부는 공정거래위원회를 통해 성형수술 소비자피해주의보를 발령하며 소비자들에게 주의를 요구하였지만 부작용 피해는 계속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성형수술에 대한 피해가 발생하더라도 소비자들이 상대적으로 성형수술 관련 정보가 불충분하므로 그에 대한 보상을 못 받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이유로 우리 조는 소비자가 성형수술 시 유의해야 할 부분과 피해 발생 시 대처방법에 대한 소비자경제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였고 피해사례, 피해원인, 현재 대책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참고문헌
"한국 성형수술 열풍, 여성 5명 가운데 1명꼴", 미디어오늘, 2011년 11월 05일 (토)
성형외과 소비자 피해 비교, 한국소비자원 T-gate
2, 50대 女무면허 성형시술자 '쇠고랑', 뉴시스, 2012-03-01
성형 부작용 없다? 후기글은 알바생이 ‘환자만 울상’(불만제로), 뉴스엔, 2011-11-10
성형시술 소비자, 의료인 모두 '불감증' 심각 (소비자시대)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피해주의보(주요 소비자 피해 사례 및 유의 사항)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분쟁해결기준 개정
보건복지부, 의료법 시행규칙
한국소비자원, T-gate 소비생활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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