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발명 제도와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직무발명 제도의 의의
1. 직무발명제도의 배경
2. 직무발명제도의 중요성
3. 직무발명제도에 관한 외국의 입법례
Ⅲ. 직무발명의 개념과 성립요건
1. 직무발명의 개념
2. 발명진흥법상 직무발명 규정
3. 성립요건
Ⅳ.직무발명에 관한 권리
1. 사용자와 종업원 간의 이익조정의 필요성
2. 사용자의 권리
3. 종업원의 권리
Ⅴ. 직무발명에 대한 보상
1. 보상의 종류
2. 보상금의 산정방법
Ⅵ. 사례
1. 사례 1 : 청색 LED
2. 사례 2 : 먹는 무좀약
3. 사례 3 : 천지인
- 본문내용
-
하지만, 직무발명과 관련해서는 여전히 논의의 여지가 있다. 특히 개정법은 2006년 9월4일 이전에 이루어진 특허에 관한 보상은 종전 특허법의 규정에 따르도록 하고 있어서,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직무발명 분쟁 사건은 개정 발명진흥법이 개입할 여지가 없다.
이에 다음에서는 직무발명의 의의와 함께 직무발명의 개념과 성립요건, 권리 등을 살펴본 후 마지막으로 직무발명의 대표적인 사례들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 직무발명 제도의 의의
오늘날 국가 간, 기업 간의 치열한 기술경쟁시대를 맞이하여 기술경쟁력의 확보는 국가나 기업의 생존ㆍ발전에 중대한 요소가 되었다.
이를 위해 우수한 신기술을 많이 개발하여야 하는데 오늘날 이러한 기술들은 대부분 기업체에 의해 개발되고 있다. 이는 산업이 고도화되고 이를 뒷받침하는 기술이 고도로 복잡ㆍ다양해짐에 따라 막대한 연구비의 지원 없이는 기술 개발이 사실상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우리나라를 포함한 주요국(일본, 독일)의 특허청에 출원되는 특허발명 중 직무발명이 차지하는 비율이 80%를 상회하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 대부분의 발명은 기업체에 의한 직무발명이라고 할 수 있으며 직무발명제도를 어떻게 보호ㆍ육성하는가 하는 문제는 기업에게 뿐 만 아니라 한 국가의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 참고문헌
-
특허청, 2010 지식재산백서
조영선, 한국법학원, 저스티스
장태종(Jang Taejong), 한국산업재산권법학회, 산업재산권, 제23호
윤선희, 특허법, 법문사, 2004
“혁신바보: 천지인한글 발명자의 혁신 이야기”, 최인철, 가산 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