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통한 배추 유통구조의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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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Ⅱ 본론
1. 우리나라 농산물 유통구조 실태
1.1. 농산물 유통의 특징
1.2. 국내 농산물 유통구조 현황 1.3. 국내 농산물 유통구조의 문제점
2. 배추 유통구조의 특징과 현황
2.1 배추 유통구조의 특징
2.2 배추 유통의 현황
3. 국내 농산물 전자상거래
3.1. 농산물 전자상거래 정의
3.2. 농산물 전자상거래 필요성

Ⅲ 조사방법
1. 조사방법론
2. 1차 조사
2.1. 설문조사
2.2. 전문가 인터뷰
3. 2차 자료 조사
4. 가설 및 모형, 함수식
4.1. 글
4.2. 그림(모형)
4.3. 식

Ⅳ. 결과
1. 설문지 코딩 결과
1.1. 접근성과의 높은 유의성
1.2. 전자상거래를 통한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 가격과의 유의성
1.3. 기존의 전자상거래와 공인된 기관에서의 전자상거래 시행 비교
2. 전문가 인터뷰 결과

Ⅴ. 결론
1. 전략 및 한계점
1.1. 전략
1.2.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배경

2012년 4월 배추 값이 석 달 새 세배나 급등했다. 서울시 농수산물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상승세로 돌아선 배추의 도매가격은 1포기 기준 올해 1월 885원에서 2월 1020원, 3월 2365원, 4월 3376원으로 281.5% 급등했다. 이러한 배추 가격의 변동은 비단 올해만의 문제가 아니다. 2005년 중국산 납 김치 파동으로 인한 소비자 불안과 고랭지 배추 생산량의 감소로 인해 1포기당 3000원까지 치솟았던 배추의 가격은 다음해 2006년 중국산 배추의 수입증가와 국산 배추의 과잉 공급 현상으로 564원까지 폭락했다. 다시 상승하던 배추 가격은 2009년 유례없는 풍작으로 인한 과잉 공급으로 1포기당 가격이 500원까지 하락하였고 급기야 2010년에는 한파로 인한 흉작과 사재기로 인한 가격 상승효과 발생으로 1포기당 최고 1만 5000원까지 오르는 배추 파동에 직면하게 된다.
참고문헌
주우진, 조규식,「농산물 유통단계 축소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제1권 제2호, 1996
농림수산식품부, AT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10년도 농수산물도매시장통계연보」, 2011.10.
통계청, 「2011 농림어업 조사 보고서」, 2012.
농촌진흥청 기술협력국, 「주요국별 농축산물 생산비 비교」, 2009
김동환,채성훈,한응수, 농수산신유통연구원,「무, 배추 산업 중장기 발전방안」,2008
농수산물유통공사, 「주요 채소류 소비패턴」,2006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농수축산물 주간거래동향(3.26~3.3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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