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이후 지방자치시대에 따른 효율적인 레저스포츠 경영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연구의 목적
Ⅲ. 지방자치제의 레저스포츠 활동 필요성
Ⅲ. 지방자치의 레저스포츠 활동 경영의 활성화 방안
Ⅳ. 결 론
- 본문내용
-
2. 균등화에 대한 요구
N. Furniss & T. Titon은 복지국가가 추구하고 실현해야 할 가치로서 평등, 자유 민주주의, 유대, 안정, 효율 등 6가지로 열거하고 있다. 그 동안 우리나라는 “선성장 후분배” 또는 “능률의 극대화”를 강조했으며 그 결과 경이적이고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룩한 반면 IMF로 인한 “부익부 빈익빈” 계층간 지역사회의 기본구조에 심한 불균형 현상을 초래하였다.
불균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방안으로 지방자치에 따른 각 주민의 참여기회를 균등화하고, 계층과 지역간의 격차를 해소하고자 하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하였다. 물론 물질적 균등분재보다는 정신적 평등화에 대한 욕구해결이 우선적인 방법이라 생각된다. 이와 관련하여 레저스포츠 활동은 평등을 기본이념으로 계층과 지위에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도적 장치라 생각 할 수 있다. 특히 레저스포츠 활동은 경제적 평등을 이룩하는 하나의 방법으로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그것은 생활체육시설 즉 레저스포츠 시설이나 오락시설을 대폭 확충하여 전국민 모두에게 무료 또는 큰 부담 없이 광범위하게 제공되면 그만큼 주민의 생활수준이 평준화되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지방자치시대에 따라 점차 고조되고 있는 평등화에 대한 요구는 사회보건이나 공적부조 대신에 공익사업의 종류와 범위를 대폭 확대하는 방안의 하나로 레저스포츠 활동을 활성화시키는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 참고문헌
-
강신복(1987). 학교체육진흥의 문제와 과제. 제6차 국제스포츠과학세미나. 대한 체육회 스포츠과학연구소.
강신욱(1997). 생활체육 참가와 사회조직망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36권 제2호, pp.71-85.
김경용 외 1인(1998). 지방자치단체의 지역사회 개발을 위한 스포츠 이벤트의 활용 전략. 한국체육학회지, 제37권 제1호, pp.247-261.
김사엽(1989). 지방자치 실시에 따른 지역사회 체육행정의 발전 방향. 한국체육학회지, 제28권 제1호.
김사엽(1992). 지방자치에 따른 체육행정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 논문.
김사엽(1990). 체육시설개론. 서울:보경문화사.
김정명(1996). 교내 자율활동 체계를 바탕으로 한 대학 스포츠시설의 합리적 운영방안. 한국체육학회지, 제34권 제3호, p.215.
고영직(1999). 지방자치제의 의미를 되새기자. 천안 내일신문, 제278호, 1999년4월19일, p.8.
문화체육부(1993). 생활체육 홍보 전략 수립 및 모형 개발, 문화체육부.
박영옥(1999). 한국스포츠산업정책방향과 과제. 월간 스포츠비즈니스, 제14호.
이건우(1998). 국내스포츠에 미친 IMF영향. Sport Business, 창간호, p.26-27.
임번장(1987). 88올림픽이후 사회체육의 발전방향. 제6회 국민체육진흥세미나, 한국체육학회.
정연린 외 1인(1996). 생활체육 홍보를 위한 매체 활용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체육연구소 논문집, 제17권 제1호.
최규철 외 1인(1995). 스포츠를 통한 지역사회 개발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4호.
Conger. J.(1977). Adolescence and youth, Psychological develop- ment in a changing world cand ed.
Done Martindale(1992). The Nature and Type of Sociological Theory. Boston. Houhston Mifflin Co.
Leonard. W.M.(1988). A Sociological Perspective of Sport, New York : McGraw - Hill.
Mulin, B.(1983). Sport Marketing, promotion and public relations. Amherst, MA: National Sport Management Inc.
Hall, C.M., Selwood, H.J.(1987). America, S Cup Lost, Paradise Retained? In G.J. Syme. The Planning and Evaluation of Hallmark Event.
Jubenville, A., et. al.(1987). Outdoor Sports Management. State College, PA : Venture Publishig, pp.10-20.
Singer Robert, N.(1993). Physical education: Foundation, NEW YORK: Felt Rindhart and winstion. 40.
Slack, T., & Thibault, L.(1994).
Strategic Planning for nonprofit Sport organizations: empirical Verification of a framework. Journal of Sport Marketing, 8(3), 218-233
자료평가
-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55666***
(2022.05.17 20:17:4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