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이후 지방자치시대에 따른 효율적인 레저스포츠 경영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의 목적

Ⅲ. 지방자치제의 레저스포츠 활동 필요성

Ⅲ. 지방자치의 레저스포츠 활동 경영의 활성화 방안

Ⅳ. 결 론
본문내용
2. 균등화에 대한 요구
N. Furniss & T. Titon은 복지국가가 추구하고 실현해야 할 가치로서 평등, 자유 민주주의, 유대, 안정, 효율 등 6가지로 열거하고 있다. 그 동안 우리나라는 “선성장 후분배” 또는 “능률의 극대화”를 강조했으며 그 결과 경이적이고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룩한 반면 IMF로 인한 “부익부 빈익빈” 계층간 지역사회의 기본구조에 심한 불균형 현상을 초래하였다.
불균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방안으로 지방자치에 따른 각 주민의 참여기회를 균등화하고, 계층과 지역간의 격차를 해소하고자 하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하였다. 물론 물질적 균등분재보다는 정신적 평등화에 대한 욕구해결이 우선적인 방법이라 생각된다. 이와 관련하여 레저스포츠 활동은 평등을 기본이념으로 계층과 지위에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도적 장치라 생각 할 수 있다. 특히 레저스포츠 활동은 경제적 평등을 이룩하는 하나의 방법으로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그것은 생활체육시설 즉 레저스포츠 시설이나 오락시설을 대폭 확충하여 전국민 모두에게 무료 또는 큰 부담 없이 광범위하게 제공되면 그만큼 주민의 생활수준이 평준화되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지방자치시대에 따라 점차 고조되고 있는 평등화에 대한 요구는 사회보건이나 공적부조 대신에 공익사업의 종류와 범위를 대폭 확대하는 방안의 하나로 레저스포츠 활동을 활성화시키는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강신복(1987). 학교체육진흥의 문제와 과제. 제6차 국제스포츠과학세미나. 대한 체육회 스포츠과학연구소.
강신욱(1997). 생활체육 참가와 사회조직망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36권 제2호, pp.71-85.
김경용 외 1인(1998). 지방자치단체의 지역사회 개발을 위한 스포츠 이벤트의 활용 전략. 한국체육학회지, 제37권 제1호, pp.247-261.
김사엽(1989). 지방자치 실시에 따른 지역사회 체육행정의 발전 방향. 한국체육학회지, 제28권 제1호.
김사엽(1992). 지방자치에 따른 체육행정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 논문.
김사엽(1990). 체육시설개론. 서울:보경문화사.
김정명(1996). 교내 자율활동 체계를 바탕으로 한 대학 스포츠시설의 합리적 운영방안. 한국체육학회지, 제34권 제3호, p.215.
고영직(1999). 지방자치제의 의미를 되새기자. 천안 내일신문, 제278호, 1999년4월19일, p.8.
문화체육부(1993). 생활체육 홍보 전략 수립 및 모형 개발, 문화체육부.
박영옥(1999). 한국스포츠산업정책방향과 과제. 월간 스포츠비즈니스, 제14호.
이건우(1998). 국내스포츠에 미친 IMF영향. Sport Business, 창간호, p.26-27.
임번장(1987). 88올림픽이후 사회체육의 발전방향. 제6회 국민체육진흥세미나, 한국체육학회.
정연린 외 1인(1996). 생활체육 홍보를 위한 매체 활용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체육연구소 논문집, 제17권 제1호.
최규철 외 1인(1995). 스포츠를 통한 지역사회 개발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4호.
Conger. J.(1977). Adolescence and youth, Psychological develop- ment in a changing world cand ed.
Done Martindale(1992). The Nature and Type of Sociological Theory. Boston. Houhston Mifflin Co.
Leonard. W.M.(1988). A Sociological Perspective of Sport, New York : McGraw - Hill.
Mulin, B.(1983). Sport Marketing, promotion and public relations. Amherst, MA: National Sport Management Inc.
Hall, C.M., Selwood, H.J.(1987). America, S Cup Lost, Paradise Retained? In G.J. Syme. The Planning and Evaluation of Hallmark Event.
Jubenville, A., et. al.(1987). Outdoor Sports Management. State College, PA : Venture Publishig, pp.10-20.
Singer Robert, N.(1993). Physical education: Foundation, NEW YORK: Felt Rindhart and winstion. 40.
Slack, T., & Thibault, L.(1994).
Strategic Planning for nonprofit Sport organizations: empirical Verification of a framework. Journal of Sport Marketing, 8(3), 218-23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55666***
    (2022.05.17 20:17:44)
회원 추천자료
  • [학사]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활성화 방안
  • 지방자치제가 실시된 이후 지방자치단체들은 정체성과 독창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역축제에 큰 의미를 두게 되었다. 세계적으로도 지구촌이 하나가 되는 글로벌화가 진행되면서 가장 지역적이고 차별성을 가진 지역문화가 경쟁력을 가지는 시대로 변모하였기 때문에 지방자치의 흐름은 더욱 가속화 되었다. 지방화시대가 열리면서 각 지방자치단체는 지역의 정체성 확립과 지역이미지제고의 주요한 정책수단으로 지역축제를 부각시켰다.

  • [도시행정] 기업도시 정책의 성공을 위한 청사진
  • 따른 환경 파괴도 우리사회에 대결과 갈등을 부를 것으로 보인다. 특히 관광레저형 기업도시가 현 정권의 지지 기반인 호남을 중심으로 우선 선정되면 나머지 소외지역의 반발도 만만찮을 전망이다.다섯째, 기업도시 선정과정에서 기업에 대한 특혜 논란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결국 개발이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방안이 필요한데 기업이익을 지나치게 허용할 수도, 지나치게 제약할 수도 없는 만큼 적절한 수준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이뤄져야

  • 농촌관광의 이해와 개선방안 연구
  • 따른 노동시간의 단축 등 ‘일하는 시간’과 ‘쉬는 시간’ 간의 비례관계의 변화에서 오는 여가수요의 확대가 농업활동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에서 비롯된다. 농촌공간에 대한 사회적 수요의 변화와 농업활동의 분화자료 : 박시현 (2003) 우리나라 농촌관광의 발전방향 및 방안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신석기 시대 이후 근대화 과정에 이르기 까지 농업활동은 전통적으로 인간이 자연생태계의 유기물 순환체계에 개입해 농산물(또는

  • 골프장의 현황 및 제주도 골프산업의 합리화 방안
  • 스포츠로 우리나라에도 골프인구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한국레저산업연구소 부분별 개황 골프산업 http://www.kolec.co.kr/ls02.html더불어 2009년부터 지방 회원제 골프장의 입장료(Greenfee)가 하락하고 대중화 되면서 많은 관광인구가 즐길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골프대중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골프장 사업 역시 높은 수익성과 골프회원권 분양에 따른 초기투자자금 회수, 골프수요의 증가 등이 맞물려 전국적인 골프장 건설 붐이 지속되고

  • [호텔산업]특급호텔과 중저가호텔 서비스 분석
  • 경영전략은 그 동안 국내에 진출한 외국호텔 체인 브랜드들이 최고급을 지향하며 대형화와 고가정책을 펴갈 때, 그와는 차별화 된 특2급 및 1급 호텔을 위주로 지향해 저렴하면서도 고품질의 서비스를 전개하는 방향으로 블루오션을 개척하였다. 한국의 중급호텔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하려고 나서는 시점에서부터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서비스는 외국인 및 국내 비즈니스 고객층과 레저인구, 더 나아가 지방의 잠재 고객에게까지도 그 충분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