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경영] 유통시장의 변화-창고형 매장 `코스트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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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코스트코의 등장



2. 코스트코의 전략



3. 코스트코의 발전



4. 코스트코의 전략 분석



5. 경쟁업체들의 등장



6. 코스트코 해외 지점 사례

본문내용
󰊱 코스트코의 등장배경과 발달사
① 기존 유통 시장의 흐름
1993년 11월, 이마트가 국내 할인점 최초로 이마트 1호점 창동점을 개점하였다. 그 이후로 1996년 해외 기업 까르푸 국내 시장 진입, 1998년 4월 롯데마트의 할인점 진출, 1998년 7월 월마트의 한국 진출, 2000년 8월 홈플러스 1호점 개점 등 1990년대 후반 할인마트의 진입이 활발해졌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1,2위의 매출액과 영업 이익을 다투는 월마트와 까르푸는 한국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다.
② 월마트와 까르푸의 한국 시장에서의 실패 이유
세계적인 두 기업이 한국 시장에서만 고전을 면치 못하고 실패한 이유는 무엇일까? 월마트와 까르푸의 경우 한국 소비자들에 맞는 할인점의 형태를 제대로 헤아리지 못했다는 점이 크다. 월마트는 고객이 무엇을 원하느냐보다는 자신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집중했다. 미국•캐나다 등 해외 시장에서의 성공 사례에 기반해 한국 소비자 또한 자신들의 글로벌 정책에 길들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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