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제품수명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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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품수명주기란?
Ⅰ. 도입기 성공사례
Ⅱ. 도입기 실패사례
Ⅲ. 성장기 성공사례
Ⅳ. 성숙기 성공사례
Ⅴ. 성숙기 실패사례
Ⅶ. 쇠퇴기 실패사례
본문내용
☆ 제품수명주기란?

하나의 제품이 시장에 도입되어 폐기되기까지의 과정을 말한다. 이 수명의 장단(長短)은 제품의 성격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의 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이 가운데 특히 기업이 노력을 전개해야 할 부분은 도입기와 성장기이며 기업은 성장을 위해서 언제나 성장기에 있을 만한 제품을 라인에 끼워 두고 신제품 개발이나 경영의 다각화를 시도하여야 한다. 각 단계의 특징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도입기는 새로운 서비스가 처음 제공되는 시기로 경쟁이 거의 없고 낮은 마진을 가지고 있다. 현금흐름은 적자로 나타난다. 성장기는 산업이 급격히 성장하는 시기로 급격히 경쟁이 증가하고 높은 마진을 보인다. 현금흐름은 흑자로 나타난다. 성숙기는 산업의 매출이 안정되는 시기로 경쟁이 극심해지고 성장속도가 둔화한다. 또 브랜드가 평준화 된다. 마지막으로 쇠퇴기는 산업의 매출이 감소하는 시기로 경쟁이 감소하고 시장 성장속도가 순화되는 특징을 보인다. 그럼 이제 각 기업의 성공 실패사례를 살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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