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이론,전략,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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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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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마케팅(이론,전략,차이점)
1. 서비스 마케팅의 기본적인 이해
(1). 서비스 마케팅의 정의
(2). 서비스 마케팅의 특성
(3). 서비스 마케팅의 분류
(4). 서비스 마케팅의 제모형
2. 제품수명주기 (Product Life Cycle)이론
(1) 도입기 (Introduction Stage)
(2) 성장기 (Growth Stage)
(3) 성숙기 (Maturity Stage)
(4) 쇠퇴기 (Decline Stage)
3. 마케팅 믹스(4P's)전략
(1) 제품 (Product)
(2) 가격 (Price)
(3) 촉진 (Promotion)
(4) 유통 (Place)
4. 서비스 마케팅과 제품 마케팅의 차이점
(1) 일반적인 차이
(2) 상황적인 차이
- 본문내용
-
1. 서비스 마케팅의 기본적인 이해
(1). 서비스 마케팅의 정의
·서비스의 정의는 대체로 무형성에 주목하여 학자들의 수만큼이나 다양하게 주장됨.
·서비스 개념 규정이 가지는 본질적 한계를 인정하면서 서비스를 정의함.
·"서비스는 사람들의 필요(needs)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인간 또는 설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제공되는 무형의 것"
·서비스 마케팅은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활동.
·서비스 마케팅은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개인 및 조직의 활동
·서비스라는 상품이 갖는 특징으로 인하여 마케팅 방법, 조직, 시스템 및 프로세스 등이 조금씩 달라짐........·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행해지기 때문에 생산자와 고객이 직접 접촉하게 되는 때가 많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은 서비스를 생산할 뿐만 아니라 인적판매도 하고 있다고 보아야 함.
·고객에게 있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은 바로 그 서비스의 일부인 것임.
·서비스 업체는 자사의 종업원들이 서비스의 생산과 인적판매라는 두가지 역할을 다 잘 할 수 있도록 그들을 철저하게 훈련시켜야 함.
·서비스를 구입할 때는 흔히 다른 사람의 추천이 매우 중요한 구실을 하므로 구전효과가 증폭되는 방향으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짜는 것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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