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성과타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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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인사말
2. 신뢰성
2.1 개념 및 정의방법
2.2 측정방법
2.3 개선방법
3. 타당성
3.1 개념 및 정의방법
3.2 측정방법
3.3 개선방법
4. 신뢰성 & 타당성
4.1 상호관계
4.2 영향요인
인 사 말
안녕하세요…
발표를 시작하기 전에 우선 마케팅조사론의 신뢰성,타당성의
발표 기회를 주신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신뢰성과 타당성부분이 딱딱하고 공식이 나오는 점이 지루
하실지 모르겠지만, 저희 조원구성원이 열심히 노력한 점을
감안하여 들어주셨으면 합니다. 또한 발표에 미숙한 점도
미리 양해를 바라겠습니다.
여러분 모두에게 행운이 전해지기를 기원합니다.
참고로 발표 전에 핸드폰은 진동모드로 해주시기바랍니다.
측정값
측정값 (Om) = 실제 값(Ts) + 비체계적 오차(Re) + 체계적 오차(Se)
TS: true score of the characteristics measured
Re: random error
Se: systematic error
OM : Observed Measurement
체계적 오차 : 편향적 발생- 타당성과 관련
비체계적 오차: 무작위적 발생 - 신뢰성과 관련
측정의 방해꾼 - 오류를 일으키는 대표적 원천들
① 측정 시점 시 측정 대상자의 일시적 상태변화
② 환경적 요인 변화
③ 측정 방법이나 설문지 내용 등 측정 도구의 불완전성
④ 측정 도구와 측정 대상의 상호작용
⑤ 측정자와 측정 대상자의 상호작용
⑥ 자료의 분류, 처리과정의 오류
신뢰성 개념
(1) 신뢰성(Reliability)
1) 개념
연구대상에 대해 반복 측정했을 때 결과가 얼마나 일관성 있게 나타났는가를
판단하는 것 (비체계적 오차가 적을수록 높은 신뢰성)
2) 신뢰도를 정의하는 방법
① 동일한 대상에 대해서 같거나 비교 가능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반복 측정할
경우, 동일하거나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정도를 정의하는 방법
② 측정도구가 측정하려고 하는 속성을 얼마나 진실에 가깝도록 측정했느냐
하는 것으로 정의하는 방법
③ 측정에 있어 측정오차가 얼마나 존재하는가를 파악함으로써 정의하는 방법
If I remeasure,Can I get the same result?
신뢰성의 측정방법 1
1. 재조사법(Test-Retest Reliability )
동일한 측정대상에 대해서 얼마간의 시간을 둔 후 동일한 상황하에서, 동일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재측정을 하고, 두 개의 측정값들간의 차이를 분석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즉 이 방법은 두 측정값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측정하여 평가하게
되는데 상관도가 높게 나타나면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간주하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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