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생산관리윤리의 개념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생산분야에서 윤리문제가 중요한 이유

2. 본론
- 생산관리 윤리의 본질
- 생산관리윤리의 내용과 역할
- 생산관리의 윤리적 문제

2-1 부정적사례
1) 미쯔비시 자동차
2) 타이레놀
3) 모토로라

2-2 긍정적사례
1) 듀폰
2) P&G
3) 풀무원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윤리 경영의 대명사로 일컬어지는 「존슨앤존슨」의 ‘타이레놀 사건’은 윤리 경영이 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가 된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존슨앤존슨」은 50년 이상 ‘우리의 신조(Our Credo)’라는 윤리 강령을 경영에 반영하고 윤리 전담 임원의 지휘 하에 ‘전 사원의 윤리 경영 간부화’를 추진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는 미국에서 기업 윤리 분야의 선두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3M」은 매우 구체적인 윤리 경영 매뉴얼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규정을 살펴 보면 우선 정부 관료에 대한 접대 선물을 지위 여부나 금액에 상관없이 금지하고 있고 이를 위반 했을 경우엔 부당 취득 금액의 3배에 해당하는 벌금을 회사에 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그리고 사업에 관련해서는 상대방에게 연간 50달러 이상의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할 수 없음이 구체적인 수치와 함께 제시되어 있다.
「모토롤라」는 ‘사람들을 항상 존중하는 마음으로 타협 없는 정직성을 가지고 행동해야 한다’라고 명시하고, 뇌물에 대한 윤리 강령을 마련하여 절대적으로 존중하고 있다. 실제로 한 중역은 회사 전체의 연간 이익을 25%나 올릴 수 있는 상담에서 남미 국가의 정부 관리가 커미션을 요구했다는 이유로 거래 중단을 결정했고, 이와 같은 결정을 최고 경영자가 흔쾌히 받아들임으로써 종업원의 윤리 의식을 공고히 하는 데 일조한 사례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hell Line의 품질 경영 관리 품질 경영 관리 개념 품질 경영 관리 패러다임 변화
  • 관리부차장님과 이상석님께 생산운영관리 G. S. P조원은 (주)쉘라인의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 드리며, 진심어린 마음으로 감사드립니다.2. 품질 경영 관리 1) 개념(1) 품질 경영의 정의품질경영이란 ‘품질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에 중점을 두고 고객만족, 인간성존중(종업원의 이익), 사회에의 공헌을 중시하며,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아래 전종업원이 총체적 수단을 활용하여 끊임없이 혁신과 개선에 참여하는 기업문화의 창달을 통해 기업의 경쟁

  • [인사관리] 유한킴벌리의 인적자원관리와 경영철학
  • 생산, 공급하는 국내 대표적 생활용품업체로 1970년 3월 30일 유한양행과 세계 최대의 화장지 제조회사인 미국의 Kimberly-Clark(1872년 설립)와의 합작으로 설립되었다. 유한킴벌리는 창업자(유일한)의 경영철학과 창업이념을 바탕으로 기업윤리가 훌륭히 정착하여 우리나라에서는 타기업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모범적인 윤리 경영의 실천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고객에게 좋은 상품을 만들어 제공하고, 정직․성실․양심적인 인재를 양성․배출하며, 기업을

  • [기업경제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하고, 각 사례들이 해당 기업의 이윤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
  • 윤리경영 및 사회적 책임완수가 되는 것이다. 이에 본문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 해본 후 각 사례들이 해당 기업의 이윤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요1) 개념정의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라 함은 기업을 경영하는 과정에서 윤리적ㆍ도덕적 책임과 경제적∙법적 책임을 말한다. 단순히 기업

  •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현주소와 발전 방향
  • 및 간략한 개관B.전통적인 매스 마케팅의 한계C.입소문 (WORD OF MOUTH)의 개념D.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의 개념2.바이럴 마케팅의 실제 사례는?A.성공사례B.실패사례3.바이럴 마케팅의 가치와 한계A.바이럴 마케팅의 가치 i.‘소비자’가 핵심적 전파의 ‘매개체’ii.표현의 한계에 대한 극복 가능iii.마케팅 비용 감소B.바이럴 마케팅의 한계i.기업통제의 어려움과 윤리적 법적 문제 유발 가능성ii.효과측정의 문제4.향후 발전 전략A.매력적인 콘

  • 환경관리의 윤리경영
  • 사례토론 1. 우리 식탁에 오르는 GMO, 허용해야 하는가 ? 2. 몬산토는 과연 미래를 내다보면서 세계 식량난을 헤쳐 나가는 혁신 기업인가, 아니면 세계 환경을 해치는 거대 독점 기업인가? 결론 끝내며 :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기업의 경영에 있어 환경과 인간을 얼마나 고려하느냐에 따라 인류 생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됨세계 경제의 통합화 및 환경과 경제의 연계 현상에 미리 대처하여 우리 기업들은 변화하는 기준에 생산 제품을 맞추도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