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신세계 이마트 중국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ⅰ.연구목적 및 배경


Ⅱ.본론
ⅰ.기업개요

ⅱ.중국진출 배경 및 동기

ⅲ.중국유통시장 분석

ⅳ.중국진출 현황 및 현지 경영성과 분석 (SWOT, 4P분석)

ⅴ.향후 전망 및 바람직한 중국 경영전략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③Place
한국 최초로 POS(Point of sales)를 도입하여 성공적으로 운영해온 신세계는 한국에서의 이마트 및 프라이스클럽 등의 할인점 운영의 노하우와 전산시스템을 중국상황에 맞는 시스템으로 발전시켜 상해 이마트에 자체 운영관리시스템과 바코드 시스템을 구축하여 적용하고 있다. 중국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응하는 단품관리시스템으로 재고관리 및 판매관리의 효율을 높여 상품회전율의 상승과 고객갖추기로 판매관리 및 운영비용을 절감하여 경쟁력을 높여주고 있다. 상해 까르푸의 경우 초기투자비 절감 및 중국상품공급업체의 코드체계 미비로 POS시스템을 설치하지 않고, 상품의 가격을 일일이 판매원이 계산대에 입력하는 수작업으로 계산하지만, 이마트는 자체 바코드 부착 및 상품계산의 POS시스템으로 개점 초기 계산대를 30대에서 35대로 늘렸으며, 이에 따라 고객들 사이에 이마트가 계산이 빠르다는 것이 구전으로 전파되었다. 개점 초기, 교환환불서비스카운터의 중국현지채용사원이 100%교환환불에 대해 이해를 못하고 고객들과 마찰을 빚어 고객들이 한국 최고 책임자와 얘기하겠다는 항의가 많았으나, 그 사원에 대한 철저한 교육으로 이제는 하루 20건 정도의 교환환불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결과 구전으로 이마트의 교환환불제도가 전파됨으로써 고객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게 되었다.
중국에는 도매상이 제대로 발달되어 있지 않고 물류시설 및 운송수단이 낙후되어 물류비용이 지나치게 높으며 납품의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있다. 실제 신세계의 상해점포는 중국의 취약한 도매, 물류 여건 때문에 여러가지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종합도매상이 발달되어 있지 않아 소매업체들이 영세도매업체와 개별적인 물류를 수행해야 한다. 중국메이커들은 자체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영세한 대리점들을 통해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많은 경우에 한 메이커가 복수의 대리점과 거래를 하고 있어, 상해이마트의 경우 약 8백개의 업체와 거래를 맺고 있다. 다수의 거래처를 상대함으로써 거래처관리가 어려운 과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들 대리점들은 창고 및 수송수단이 부족하여 주문처리시 납기까지 소요기간이 길고 비용이 높은 문제점을 보이고 있다. 또한 열악한 물류 여건 때문에 납기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 특히 상해시는 교통혼잡으로 납입상품의 대부분이 밤에 도착하고 있으며, 심지어 새벽에 도착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따라서 상품의 판매계획이 종종 차질을 빚게 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참고문헌
1. 신세계 홈페이지(http://www.shinsegae.com)
2. 이마트 홈페이지(http://emart.shinsegae.com)
3. 통계청(http://www.nso.go.kr)
4. 주중국 대한민국대사관 (http://www.koreanembassy.cn)
5. 장세진 ,「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 서울: 박영사, 1999
6. 소영일 , 「 (이론과 현장정보 및 사례를 중심으로 한 ) 중국경영전략 」파주: 지구문화사, 2006
7. 중국의 유통시장과 우리 기업의 진출 전략 , 대한 상공회의소, 2006.5.8
8. 2003년 중국경제연감
9. 신화창조의 비밀"토종할인점 이마트, 공룡에 맞서다"(2005년 11월 20일)
10. 신문기사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 "이마트, 중국 20호점 오픈…글로벌 유통그룹 박차" 서울경제 2009.2.24일자 기사
- "이마트, 철저한 중국화로 2010년엔 성과 낼 것" 헤럴드 경제 2009.5.4일자 기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3ㄷㄱ5 45235234
  • 114087***
    (2019.01.16 00:06:23)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이마트의 중국 진출 전략, 마케팅, 성과, 방안 분석
  • 1. 이마트 소개(1) 개요‘유통 사관학교’라는 명성 아래 신세계는 국내 유통산업의 선진화를 이끄는 산실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1997년 2월, 신세계는 국내 유통기업 최초로 중국 상하이에 이마트 해외 진출 1호점인 취양점을 오픈하고 거대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시장 공략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신세계는 국내 최대의 복합쇼핑센터 건립과 프리미엄 아울렛 도입, 중국 사업 강화와 온라인 부문의 확대 등 세계 일류 유통그룹으로의 꿈을 향해

  • [국제경영] 이마트의 중국 진출 마케팅 분석과 전략적 방안
  • 신세계 이마트의 경영정책은 기본을 내실을 바탕으로 한 안정적인 성장의 추구이다. 이를 위해서는 핵심역량을 지닌 분야에 경영자원을 집중하고, 건전한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철저한 책임감으로 경영에 임하며, 어떠한 환경변화에도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조직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신세계는 1993년 이래, 홍콩에 사무소를 개설하고 홍콩사무소를 중심으로 중국 유통시장 진출을 검토하고 있었다. 1996년, 신세계는 일본계 유통업체인 야

  • [경영전략] 대형할인점 이마트의 현 문제점과 개선책
  • 신세계로 하여금 이마트를 등장시켰다. 1993년 창동점을 오픈 하면서 국내 최초로 대형 할인점 시장을 개척했다. 이후 지속적으로 점포수를 늘려가면서 현재는 경기지역에만 45개점, 서울에 30개 점 등, 전국 총 163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1997년에는 중국 상하이에 ‘취향점’을 세우면서 해외시장에 진출했고, 2004년에는 인터넷 쇼핑몰 운영을 시작했다. 2006년에는 월마트 코리아의 총 16개 매장을 인수하기도 했다. 국내 대형마트 시장에 홈플러스, 롯데

  • [경영학] 이마트(E-Mart)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분석 보고서(A+레포트)★★★★★
  • 중국속의 국제마케팅4조: 목 차1. 기업 선정이유2. 신세계 E-mart(1) 4P 중심의 E-mart 경영 전략 1). 원가우위전략 (price)2) 제품우위전략(product)3) 판매촉진우위전략(promotion)4) 판매장소우위전략(place)3. 해외 진출 배경(1) 중국 시장의 선택 (2) 이마트가 상해로 진출한 이유4. 상해 E-mart(1) 상해법인 개요(2) 인력 현황(3) 영업 현황(4) 중국 내 E-mart 점포 현황(5) 신세계 이마트 중국 진출 연혁(6) (7) SWOT 전략 분석 (8) 상해 E-mar

  • [국제경영] 이마트의 중국진출
  • 중국 진출 배경2. 본론- 중국 진출 과정과 세부 내용 - SWOT과 이를 통해 본 진출 전략- 4P 분석3. 결론- 문제점 및 해결책- 향후 계획 및 과제- 참고자료Ⅰ. 서론1.신세계 이마트 소개신세계백화점의 전신은 1930년 미쓰코시 경성지점으로, 1945년 삼성생명이 인수하여 동화백화점으로 운영하던 중 1963년 (주)신세계백화점으로 상호를 변경하여 오늘날 국내 최고의 백화점으로 한국 유통업을 이끌어 왔다.1992년 삼성그룹으로부터 분리한 후 독자경영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