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대학병원의 물리적 환경과 서비스품질, 고객 충성도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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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Ⅴ. 연구결과
※참고 문헌
본문내용
대학병원의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및,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병원 중 대학 병원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기 입증하기 위하여 물리적 환경이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고찰하고 이를 통해 대학 병원과 고객관의 유대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마케팅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X년 X월 X일부터 X년 X월 X일까지 경북대학교 병원을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XX부 중 다수의 결측값이 존재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X부를 제외한 XX부를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 첫째, 물리적 환경이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에 상당히 큰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물리적 환경을 통해 형성된 고객의 지각된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고객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오락적 요소의 인테리어와 프로그램의 개발이 가장 시급하며, 대학 병원만의 고유한 개성과 스타일을 고려한 물리적 환경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핵심용어 물리적 환경, 의료서비스 품질, 고객 만족, 고객 충성도, 물리적 환경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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