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대학병원의 물리적 환경과 서비스품질, 고객 충성도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Ⅴ. 연구결과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대학병원의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및,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병원 중 대학 병원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기 입증하기 위하여 물리적 환경이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고찰하고 이를 통해 대학 병원과 고객관의 유대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마케팅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X년 X월 X일부터 X년 X월 X일까지 경북대학교 병원을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XX부 중 다수의 결측값이 존재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X부를 제외한 XX부를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 첫째, 물리적 환경이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에 상당히 큰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물리적 환경을 통해 형성된 고객의 지각된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고객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오락적 요소의 인테리어와 프로그램의 개발이 가장 시급하며, 대학 병원만의 고유한 개성과 스타일을 고려한 물리적 환경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핵심용어 물리적 환경, 의료서비스 품질, 고객 만족, 고객 충성도, 물리적 환경 개선
- 참고문헌
-
김정희 (2002), 점포의 물리적 환경이 품질지각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7권, 제 2호, p59-85.
윤성욱, 김수배(2003), 의료서비스에서 물리적 환경, 공정성, 지각된 대기시간이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과학연구』, 제 12집, p135-154.
김수배, 설상철(2003) 병원의 편의지향성이 고객의 편의성과 성과 지각에 미치는 영향의 연구, 『마케팅관리 연구』, 제 10권, 제 2호, p1-22
전성규(2010년) , 의료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학 석사 학위논문.
이호길, 이정철(2010) 의료서비스 품질이 의료고객 만족과 지속가능한 의료관광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 25권, 제3호, p 279-296.
이승익(2003) 외식기업 물리적 환경이 고객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리조트연구』, 제 9권, 제1호, p85-99
조성길,김해룡,조춘봉(2004) 리조트호텔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만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리조트연구』, 제 9권, 제1호, p43-58
안성식,박연옥,강병오(2011) 레스토랑 유형에 따라 서비스 품질이 태도적, 행동적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 차이에 관한 연구 ,The Korean Journal of Cultury Research, Vol.17, No.1, pp26~43.
강한승(2007), 서비스 물리적 환경이 병원의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산업연구』,제4권. 제2호. p159-178.
정명보 외2인(2010), 호텔뷔페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 25권, 제3호, p101-12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