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앱등이, 삼성빠 브랜드 애착에 대한 고찰 -브랜드 충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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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주제선정배경 및, 조사목적, 분야선정 소개
Ⅱ. 본론
1. 브랜드 충성도
2. 브랜드 충성도의 특징
3. 브랜드 충성도의 유형
4. 브랜드 애착
5. 브랜드 애착의 특징
6. 설문지 조사
Ⅲ. 결론
- 시사점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전 세계 IT 시장에서 눈에 띄게 발전하고 있는 두 기업이 있다. 바로 애플과 삼성이다. 두 기업의 경쟁을 통한 제품의 개발과 혁신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속화되고 어느새 세상을 몰라보게 변화시키는 막대한 영향력을 지니게 되었다. 하지만 최근 화두가 되었던 각 두 기업의 소비자 행동양식은 다소 이목을 끌만했다. 소위 ‘애플빠’, ‘삼성빠’-‘빠’는 어딘가에 심하게 빠져 있는 사람을 비하해서 부르는 비속어-라고 불리는, 특정 기업 브랜드에 대해 집착하는 소비자들은 자신이 옹호하는 브랜드에 대한 비판적인 기사를 접할 때면 근거 있는 판단 대신 무조건적인 옹호를 보여주었다. 또한 심하게는, 그 비판적인 기사가 경쟁사에서 조작한 정보라는 검증되지 않은 루머들을 퍼뜨리기까지 하였다. 이처럼 단순한 브랜드 충성도를 넘어서 감정적 동화를 통한 특정 브랜드에 대한 몰입과 집착을 보이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이지 않은 행동에 흥미를 느낀 본 조는 이와 관련되어 이러한 브랜드 집착이 형성되는 과정과 이 과정에서 어떠한 요인들이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주제를 설정하고 조사를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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