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정성적(qualitative) 방법을 이용한 심층적 브랜드 충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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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사 배경과 목적

Ⅱ. 조사 방법

1. 대상자 선정 및 인터뷰 디자인
2. 심층 면접
3. 공통 대상 제품 군 선정
4. 추가 자료 수집
5. 조사 자료의 기록화와 분석

Ⅲ. 분석결과

1. 개별 사례 분석

1) A 사례
(1) 라이프 스토리
(2) 브랜드 스토리와 브랜드 충성도
(3) 소비자 - 브랜드 관계와 브랜드 충성도

2) B 사례
(1) 라이프 스토리
(2) 브랜드 스토리와 브랜드 충성도
(3) 소비자 - 브랜드 관계와 브랜드 충성도

3) C 사례
(1) 라이프 스토리
(2) 브랜드 스토리와 브랜드 충성도
(3) 소비자 - 브랜드 관계와 브랜드 충성도

4) D 사례
(1) 라이프 스토리
(2) 브랜드 스토리와 브랜드 충성도
(3) 소비자 - 브랜드 관계와 브랜드 충성도
5) E 사례
(1) 라이프 스토리
(2) 브랜드 스토리와 브랜드 충성도
(3) 소비자 - 브랜드 관계와 브랜드 충성도

2. 소비자 – 브랜드 관계 분석에 따른 브랜드 충성도

Ⅳ. 결론 및 시사점

1. 조사결과
2. 시사점
본문내용
Ⅰ. 조사 배경과 목적

정성적(qualitative) 조사 방법을 통해 정량적(quantitative) 조사 방법에서 한계가 있었던 다양하고 심층적인 브랜드 충성도를 다루고, 학습한 바 있는 논문인 ‘Consumers and Their Brand: Developing Relationship Theory in Consumer Research (Fournier)’을 실제적으로 적용하여 체득하는 데 그 배경이 있다.
소비자들의 다양한 life backgrounds을 통해 life themes을 이끌어 내고, 이를 가지고 한 상품에 대한 소비자-브랜드 간의 관계 유형 및 충성도를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충성도 측면을 분석을 보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Ⅱ. 조사 방법

1. 대상자 선정 및 인터뷰 디자인
심층적 질문과 대답을 위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이야기가 오고 갈 수 있는 조사 대상자들로 제한하여 가까운 사람들이거나 가까운 사람들 통해 소개를 받아 인터뷰를 할 수 있는 사람들로 선정하였다.
인터뷰 내용에는 조사 대상자들의 삶의 배경과 관련된 사항들과 조사 대상자들에 따라 많이 구매하는 상품 군들에 관한 것들이 포함되게 했고, 인터뷰 전에 미리 관련 질문 사항들과 진행방향에 대해서 준비하였다.

2. 심층 면접
인터뷰는 한 회당 1시간 전후를 해서 이루어 졌고 총 5회가 실시되었다. 직접 인터뷰를 통해 심층적 질문과 대답이 이루어지게 했고, 일상적인 대화형식을 취하고 있다. 포괄적인 질문을 던져, 응답자가 자율적으로 생각하여 답변하게 했으며, 이것이 용이치 않을 경우 미리 준비한 추가적인 질문을 던져 계속적인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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