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론] 외국 커뮤니티와 비교하여 국내 커뮤니티(싸이월드)의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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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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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각 커뮤니티 분석
①페이스북
②트위터
③싸이월드
3. 개선책
4.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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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003년 가을, 하버드대의 컴퓨터 천재 ‘마크’는 비밀 엘리트 클럽의 윈클보스 형제에게 하버드 선남선녀들만 교류할 수 있는 ‘하버드 커넥션’ 사이트 제작을 의뢰 받는다. 하지만 여기서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낸 ‘마크’는 인맥 교류 사이트 ‘페이스북’을 개발 하고, 절친 ‘왈도’의 도움으로 사이트를 오픈한다. 페이스북은 순식간에 모두의 마음을 사로잡고, 유명한 냅스터의 창시자 ‘숀’의 참여로 전세계로 번지면서 ‘마크’는 기업 가치 58조원, 전세계 최연소 억만장자가 된다. 최근 개봉한 영화 ‘소셜 네트워크(The social network)’의 이야기다. 실제 페이스북 CEO인 마크 주커버그의 페이스북 창립 비하인드 스토리를 그려낸 영화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 Social Network Service)는 말 그대로 사람과 사람 사이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뜻한다. 2004년 서비스를 시작한 페이스북은 2010년 7월 현재 전 세계적으로 무려 5억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트위터는 2009년 말 50억 트윗(트위터 게시물 단위)을 기록한 이후 4개월 만에 무려 100억 트윗을 돌파 했다. 이미 소셜 네트워크는 ‘유행’이라는 말이 무색할 만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언론 등 우리 사회 전반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사실 생각해보면 소셜 네트워크는 결국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주는 ‘인맥’이다. 이는 아주 오래 전부터 존재해왔다고 볼 수 있다. 조선시대에는 강가의 빨래터나 주막 등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역할을 했을 것이고 인터넷이 생기기 전에는 동네 복덕방, 당구장, 다방 등이 그러한 역할을 했을 것이다. 그러나 최근 초고속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온라인 접속을 통해 사람들을 연결시켜주는 서비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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