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한국경제의 성공요인, 성공전략, 개선방향, 마케팅 전략 총체적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높은 교육열


2. 박정희의 경제개발정책



3. 한반도의 경제적위치


4. 중품질 저가격


5. 국제화전략



6. 경영전략



7. 마무리






본문내용
1. 높은 교육열

우리나라는 인적, 물적 자원 중에서 물적 자원이 극히 빈약하고 인적자원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또한 구시대적인 신분구조가 어느 사회보다도 급격하게 무너진 사회이었다. 신분구조의 붕괴는 곧 신분적으로 얼마든지 상승이 가능한 개방사회가 되었다는 말이며 교육이 개방사회에서 지위획득이나 출세의 기회로 제공되었다. 따라서 사회의 신분이나 지위에서 학교의 기능은 급격히 높아지게 되었고 부모의 교육열 또한 자식의 신분 상승욕구로 인해 높아지게 되었다. 교육이 제한받던 시기에서 자유세계에로의 급격한 전환과 구세대 교육에 대한 염원의 폭발, 부모-자녀간의 유교 윤리에 따른 공생적 관계, 신분상승의 전통과 체면의식, 과거제도, 일제의 식민교육정책 등은 한국인이 가진 자녀의 특성(독립성 결여, 상속을 많이 물려주는 의식)과 관료적 출세와 지위의 추구가 최고라는 부모세대의 경험이 반영되어 교육경쟁을 부추기는 교육구조가 형성되었다. 이러한 요인들로 발생한 교육열은 한국 사회 전체 평균 지식의 단계를 늘려주는데 큰 도움이 되었고 경쟁적인 대학진학으로 인하여 고급인력들이 쏟아져 나오게 되었다. 이 높은 교육열은 현재에 많은 문제가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이런 교육열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한국사회의 빠른 경제성장은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2. 박정희의 경제개발정책

박정희에 의해 1962에서 1981년까지 4차에 걸쳐 경제개발계획이 실시되었으며 1982년부터
는 그 명칭이 경제사회발전계획으로 바뀌어 실시되고 있다. 1982∼1986년의 제5차, 1987∼1991년의 제6차, 그리고 1992∼1996년의 제7차 경제사회발전 5개년계획으로 이어졌다.
여기서 박정희 시대의 경제 정책이라 함은 4차까지에 해당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경제적 파급효과 3.1. 한류의 문화상품 수출 교류현황3.2. 한류의 경제적 파급 효과3.3. 한류의 문제점4. 해외 문화상품의 세계진출 사례분석4.1. 일본 재패니메이션의 세계화4.2. 홍콩 느와르 영화와 홍류(紅流)4.3. 해외 사례분석을 통한 한류 SWOT 분석5. 한류의 지속화 방안5.1. 한류의 지속화 시나리오5.2. 한류의 지속화 실현전략6. Epilogue【Reference】1. Prologue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21세기는 문화와 관련된 산업 분야가 특히 두드러지는 이른바 ‘문

  • 한화건설과 웅진그룹 사례에서 본 그린마케팅
  • 전략이 됨. ④촉진전략(Promotion)-촉진전략은 제품전략과 더불어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하고 중추적인 전략요소이며, 기업이 개발한 환경 지향적 제품을 구매하도록 소비자들에게 환경 의식적인 구매, 소비 및 폐기물처리가 이뤄지도록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광고와 PR활동, 시장 세분화를 통한 촉진전략이 이용되고 있다.(2). 그린마케팅삼각형 3E그린 마케팅 삼각형이란 21세기 기업 마케팅의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것으로 20세기의 경제econo

  • [호텔관광]호텔서비스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서비스 품질, 객실, 식음료를 중심으로
  • 요인 183. 서비스 품질의 평가모형 234. 서비스 품질의 특성 335. 품질경영의 정의 366. 품질경영의 새로운 페러다임 377. 품질 경영이론 408. 서비스 품질 개선방법 429. 서비스 품질 조사체계 4310. 서비스 품질 측정의 Know - how 47제 3 절 서비스 품질의 새로운 사고 481. 서비스 품질의 새로운 추세 482. 새로운 서비스 조직의 분류 503. 서비스 품질의 성공사례 534. 총체적 품질 서비스 54제 2 장 호텔 마케팅 57제 1 절 서비스 마케팅의 특성 571. 서비스의 본

  • [비교사회학] 세계화와 세계 경제구도의 재분단
  • 21세기를 비교 분석하는 작업으로 이루어질 것이며 결론적으로 새로운 변화 속에서 한국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살핌으로써 21세기 주역으로 나아갈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②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이 연구의 범위는 과거 20세기와 21세기를 비교분석하는 시간적 범위와 특정한 영역, 즉 경제적인 면에 있어서의 20세기와 21세기 경제를 비교할 것이며 특히 21세기의 새로운 의미의 빈부격차문제를 다루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에 있어서는 문헌 조사와

  • [졸업][경영정보] 한국물류의 효율적 관리연구방안
  • 한국 물류의 총체적 문제 4제 3 절 세계 물류산업의 발전 91. 세계 물류 시장규모 92. 일본의 물류 현황 103. 유럽의 물류 현황 11제 Ⅲ 장 물류 정보화전략 방안 12제 1 절 전략적 물류관리 12제 2 절 물류 정보화 전략 14제 3 절 e-물류 발전전략 40제 Ⅳ 장 물류와 유통정보 시스템 42제 1 절 유통정보 시스템의 활용 42제 2 절 공급체인관리의 성공요인 43제 Ⅴ 장 한국 물류의 발전방향 45제 1 절 21세기 한국 물류의 비전 46제 2 절 한국 물류의 과제와 전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