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한국 신용카드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한국 사회의 신용 카드
(1)신용카드도입 시기
(2)도입 배경
(3)관련 현황

3. 한국 신용카드 산업의 문제점
(1)신용카드 남용으로 인한 신용불량자 양산
(2)서민금융기관의 신용불량자 증가율이 높은 편

4. 부작용

5. 원인
(1)카드사
(2)가계
(3)정부
(4)제도

6.선진국의 사례
(1)미국
(2)홍콩
(3)영국

7. 대안
(1)카드사
(2)가계
(3)정부
(4)제도

8. 현재의 제도

9. 글을 맺으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신용불량자의 수가 경제활동인구의 13%에 해당하는 300만명에 육박했다. 더욱이 그 숫자가 지금도 증가하고 있다. 현재 신용불량자의 절반 정도는 2,30대 청년층이다. 우리 경제의 미래를 짊어지고 있는 사람들중 대다수가 신용이 불량한 것이다. 한 번 신용불량의 늪에 빠져들면 거기서 헤어나오기가 힘들다. 높은 연체 수수료와 사회적 활동을 제약받기 때문이다. 신용불량자에게 보내는 차가운 시선 역시 젊은이들을 위축시키고 있다. 활발한 경제활동을 해야할 시기에 젊은이들이 채무에 허덕이는 것은 우리 경제 성장의 잠재력을 크게 저해하는 일이다.무엇이 이런 상황을 야기한 것일까. 한국 사회에서 신용카드란 어떤 의미를 갖으며 신용카드산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알아보자
2. 한국 사회의 신용 카드
(1)신용카드도입 시기
1969년 신세계 백화점이 삼성 그룹 임직원을 대상으로 발급한 것이 신용카드산업의 시효이다. 1970년에 조선 호텔이 회원제카드를 발행했고, 1974년에 미도파 백화점, 1979년에는 롯데백화점과 코스모스 백화점이 카드 발급을 시작하면서부터 확산되었다. 전문 신용 카드사는 1978년 7월에 첫 도입된 코리안 익스프레스이며, 그 해 9월 한국 신용 카드가 설립되었다. 1979년에는 대한 보증 보험이 KC카드를 발급했고, 외국계 카드인 다이너스클럽이 대한 여행사를 대행사로 국내에 진출했다. 은행의 신용카드 업무는 78년 4월 한국외환은행이 비자인터내셔날과 제휴해 해외 여행자를 대상으로 발급하면서 시작되었다. 신용카드 사업이 꽃을 피운 것은 88 서울 올림픽을 전후로 삼성, LG등 대기업이 카드업에 진출하면서부터였다.
(2)도입 배경
정부는 현금 중심의 거래 행위에 따른 부작용을 줄이고, 탈세를 예방하기 위하여, 각종 유인책, 행정 지도를 통하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고찰
  • 위한 분야별 정책연구(2000.6)정부연, 기업간 전자상거래 현황 및 변화추세 , 정보통신정책, 2000. 4. 17조남재, 송길영, 추진 기업의 특성차이에 따른 사이버 쇼핑몰 운영전략 분석 연구, (1998)조지원, 이호림, 인터넷 비즈니스 산업의 분류 및 현황, 정보통신정책, 정보통신정책 연구원, (2000. 4. 1)설봉식, 전자상거래와 기업윤리, 한국기업윤리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전경련, 2000. 4)한국인터넷정보센터 http://www.nic.or.kr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 [학사] [금융] 프라이빗 뱅킹의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
  •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1. 프라이빗 뱅킹의 문제점한국에 프라이빗 뱅킹 사업이 등장한지 10여년이 지나면서 한국 금융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이 사실이다. 고객과 단기적인 일회성 거래가 아닌 장기적인 신뢰를 바탕으로 한 안정적인 자산관리의 도입은 우린나라 금융산업을 한 단계 발전시켰다. 자산배분의 개념을 도입하여 말로만 하던 포트폴리오 관리를 개인고객의 자산운용에 적용한 것이 큰 수확이다. 이는 소매금융분야에서 선진금융

  • [금융산업, 금융정책] 금융시장, 금융산업, 금융정책, 금융서비스와 금융기관통합, 금융리스크 고찰 및 미국의 금융구조조정, 멕시코의 금융구조조정, 말레이시아의 금융구조조정, 인도네시아의 금융구조조정 분석
  • 문제점1) 금융상품의 개발제한과 은행간 다양성 및 투명성 결여2) 불공평한 대출약관과 예금약관3) 새로운 지급결제수단 및 서비스업무의 확대에 따른 문제4) 은행계열의 신용카드의 발급, 거래, 보급, 이용 등에 대한 문제 2. 증권업의 서비스현황과 문제점1) 불공정거래2) 정부의 규제와 간여3. 보험업의 서비스현황과 문제점1) 보험상품의 구조 2) 보험판매에서 모집인3) 보험의 공시제도4) 보험서비스의 개선방향Ⅴ. 금융기관의 통합이 금융 리

  • 고객만족도 조사
  • 문제점들을 개선함으로써 고객지향적인 경영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또한 미래에 자사의 성장 가능성을 예측함으로써 미래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게 해준다. KCSI 조사결과는 우리나라 산업경제의 거시적 방향설정을 위한 정부 경제정책에 활용되고 개별기업의 경영정책수립에 활용됨은 물론 소비자 권익보호에도 일조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국민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산업문화가 정착하는데 기여할 것이다.8. KCSI 사례1) 신용카드 부

  • 금산분리법 완화 반대
  • 산업자본 지배는 각 금융기관의 자산운용 규제와 금융 산업 구조개선에 관한 법 즉 금산법에 의해 규율되고 있다. 각 금융기관은 설립근거법 및 해당 금융기관 감독규정 등을 통해 위험관리 차원에서 출자자 여신한도, 동일인 여신한도 등의 한도 규제를 받고 있다. 이에 더하여 동일계열 금융기관의 경우 금산법 제 24조의 규정에 의해 산업자본을 사실상 지배하는 것이 원칙적으로 금지되어있다. 실제로 삼성카드와 삼성생명 등은 금산법 제 24조를 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