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한국신용카드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본론
2.1.한국 신용카드 산업의 현황
2.2.신용카드 산업의 문제점과 원인
2.3.문제점의 개선방안.과제
3.결론
- 본문내용
-
1.서론
신용카드란 상업. 금용 기관 및 신용판매회사가 일정한 자격을 갖춘 고객에게 발행하는 카드. 신용카드는 사전에 체결된 계약에 따라 카드를 발행하는 업자와 가맹점이 소비자에게 발행하는 카드화된 증명서를 통한 결제수단을 말한다.
우리는 많은 신용카드에 관한 자료들을 읽어보고, 지금 시행되고 있는 정책들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하지만 문득 과연 그런 정책으로 신용카드산업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까하는 의문을 가졌다. 물론 정책들이 무용지물이라는 것은 아니다. 우선 눈앞에 닥친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하지만, 그것들은 임시방편에 불과하고 근본적인 해결방안은 아니라고 본다. 신용카드의 정의에서 보았듯이 신용카드회사는 일정한 자격을 갖춘 사람들에게 카드를 발급하는 것이 마땅하나 기업은 이윤을 남기는 것이 최종적 목적인만큼 무분별한 카드발급은 기업 입장에선 당연한 처사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정부는 이를 예상하고 카드사용을 장려하는 정책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부작용도에 대한 대책도 미리 강구했어야 된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사람들은 누구나 과소비의 잠재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자유경쟁시대에서 돈의 가치는 그 무엇보다 높다고 본다. 그런 시점에서 마치 돈을 맘껏 쓸 수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신용카드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