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한국신용카드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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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2.1.한국 신용카드 산업의 현황
2.2.신용카드 산업의 문제점과 원인
2.3.문제점의 개선방안.과제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신용카드란 상업. 금용 기관 및 신용판매회사가 일정한 자격을 갖춘 고객에게 발행하는 카드. 신용카드는 사전에 체결된 계약에 따라 카드를 발행하는 업자와 가맹점이 소비자에게 발행하는 카드화된 증명서를 통한 결제수단을 말한다.
우리는 많은 신용카드에 관한 자료들을 읽어보고, 지금 시행되고 있는 정책들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하지만 문득 과연 그런 정책으로 신용카드산업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까하는 의문을 가졌다. 물론 정책들이 무용지물이라는 것은 아니다. 우선 눈앞에 닥친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하지만, 그것들은 임시방편에 불과하고 근본적인 해결방안은 아니라고 본다. 신용카드의 정의에서 보았듯이 신용카드회사는 일정한 자격을 갖춘 사람들에게 카드를 발급하는 것이 마땅하나 기업은 이윤을 남기는 것이 최종적 목적인만큼 무분별한 카드발급은 기업 입장에선 당연한 처사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정부는 이를 예상하고 카드사용을 장려하는 정책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부작용도에 대한 대책도 미리 강구했어야 된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사람들은 누구나 과소비의 잠재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자유경쟁시대에서 돈의 가치는 그 무엇보다 높다고 본다. 그런 시점에서 마치 돈을 맘껏 쓸 수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신용카드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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