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의 스포츠 마케팅 분석과 펩시와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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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코카콜라의 역사
■ 코카콜라의 브랜드 특성
■ SWOT 분석
■ 코카콜라와 올림픽 스폰서쉽
■ 코카콜라와 월드컵 스폰서쉽
■ 코카콜라의 endorsement
■ 코카콜라와 펩시의 경쟁의 역사
■ 펩시의 독특한 앰부시 마케팅
■ 펩시의 endorsement
Ⅲ. 결론
■ 자료 출처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적으로 스포츠 마케팅에 강점을 갖고 있는 코카콜라의 스포츠 마케팅의 역사와 특징을 살펴보고, 코카콜라의 대표적인 스폰서쉽인 월드컵과 올림픽, endorsement의 사례를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더 나아가 코카콜라의 경쟁사인 펩시의 스포츠 마케팅과 비교, 분석하면서 코카콜라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 코카콜라의 역사

코카콜라 역사의 시작은 1866년 미국 애틀랜타의 약사인 존 펨버튼 박사가 두통약을 개발하다가 우연히 만들게 된 것이 시초였다. 그 후 1928년 올림픽 연계 활동을 시작으로 스포츠 마케팅의 선두주자로 나아가게 되었으며 1930년 올림픽 연계 활동에 이어 월드컵 공식 후원사로 활동하게 되어, 코카콜라 브랜드의 가치를 전 세계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 코카콜라의 브랜드 특성

그들이 스포츠 마케팅계에 첫 발을 담금에도 불구하고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에는 그들의 아이덴티티도 한 몫 하였다. 특히 코카콜라의 고유함을 나타내는, 코카콜라의 특징을 그 자체로 설명하는 ‘빨간색’은 역동적이고 강렬함을 상징하기 때문에 ‘경쟁심’, ‘육체적 움직임’의 특색을 가지고 있는 스포츠와 너무나도 잘 어울렸다. 또한 일반적인 병들과는 달리 매끈한 곡선을 자랑하는 컨투어 병은 어두움 속에서도 잘 보이는 외형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설계되었으며 외형의 매끄러운 곡선 모양은 스포츠 속에서의 유연함을 연상시키며 또한 코카콜라가 스포츠에 한층 더 녹아들게 만들어주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코카콜라 영문 홈페이지
http://www.thecoca-colacompany.com/
‣스포츠조선 2010.07.15 - 「남아공월드컵 미디어노출 효과 1위는 코카콜라」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7/15/2010071500814.html
‣한국경제 2010.06.30 - 「코카콜라, 월드컵 마케팅에 6억弗 썼다」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63018911
‣한국경제 2010.07.21 - 「코카콜라, `월드컵 덕에` 순익 16% 증가」
‣위키피디아 'Coca-cola'
http://en.wikipedia.org/wiki/Coca-Cola#Sports_sponsorship
‣메가스포츠이벤트에서 비공식 후원사들의 매복 마케팅 전략은? - 임우찬
‣Adage Global June 16, 2010
「Pepsi Will Drop Its Label if Argentina Wins World Cup」
http://adage.com/article/global-news/pepsi-drop-label-argentina-wins-world-cup/144488/
‣코카 콜라 공식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cokecast?Redirect=Log&logNo=140117848597
‣야후 스포츠 뉴스 2010.06.13
「나이키 '앰부시 마케팅' 성공…FIFA 파트너 아디다스 밀어내」
http://kr.sports.yahoo.com/news/soccer/view?aid=2010061318060623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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