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유한킴벌리 인사관리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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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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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사개요
2. 고성과 조직의 기반
1) 유한킴벌리의 개혁 : 신뢰에 입각한 참여적 작업조직
2) 현장에서의 높은 과업통합과 조직전념도
3) 학습에 대한 높은 투자
4) 4조 2교대 : 평생학습기업의 기반
3. 노사관계 : 투명경영과 화합적 노사관계
4. 맺음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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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사개요
유한킴벌리는 1970년 3월 30일 유한양행과 킴벌리클라크의 40:60 합작투자로 설립되었지만, 지난 외환위기를 거치며 지분율의 변화가 있었다. 그럼에도 경영진은 내국인 중심이고 경영상의 자율권은 상당히 높다. 본사는 서울에 위치하고 제조공장은 3개가 있다. 주요 생산품은 기저귀, 생리대, 화장지, 부직포 등 이다. 2001년부터는 디지털 날염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다.
유한킴벌리는 고 유일한 박사의 인간존중 경영철학과 킴벌리클라크의 전문적인 경영노하우를 결합하여 만든 독특한 경영철학과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다. 경영방침으로 인간존중, 고객만족, 사회공헌, 가치창조 등을 내세우며 사원들의 창의력과 잠재력을 발휘하게 하는데 역점이 두어져 있다.
유한 킴벌리의 조직문화는 첫째, 책임과 권한을 이양한 조직이 되고 있다. 둘째, 성과의 평가와 능력개발을 동시에 충족하는 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셋째, 개인의 기여와 성과에 따른 보상이 되고 있다. 넷째, 직무수준에 따른 승진제도와 한국식 호칭제도의 병행이다. 다섯째, 인재육성을 위한 체계적인 경력개발이다. 여섯째,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신뢰구축이다. 일곱 번째, 자율적인 출퇴근제도 및 근무복장이다. 여덟 번째, 고성과 조직의 운영이다.
이러한 기업문화 하에서 유한킴벌리는 건실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창립 이래 매년 고속 성장을 거듭하여 유한킴벌리의 전 부문 제품들이 2003년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유한킴벌리는 기업 성장에만 주력하지 않고 선도적 환경보전 활동의 전개, 윤리적 경영의 실천 및 성실한 납세 실천을 이행하고 있다. 환경부로부터 ‘환경 친화적 기업’으로 지정받았으며, ISO14001 인증을 획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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