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하이트 맥주의 차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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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1) 회사개요
(2) 기업사명 및 제품


II 본론
1. 시장 환경 분석
(1) 맥주시장 환경
(2) 국내 경쟁사
(3) 해외 경쟁사
2. 하이트맥주의 SWOT
(1) 기업내부의 강점과 약점
(2) 기업외부환경에 따른 기회와 위기
3. 하이트맥주의 STP
(1) 시장세분화
(2) 타겟설정
(3) 포지셔닝
4. 하이트맥주의 4P
(1) 제품 전략
(2) 가격 전략
(3) 유통 전략
(4) 촉진 전략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1. 선정동기

오늘날 정보와 기술의 발달과 함께 많은 기업이 생겨나고 수많은 제품이 시장으로 쏟아져 나오고 있다. 과거 수요가 공급을 앞선 것과 달리 공급이 수요를 앞서고 또한 기술의 발달이 한계에 옴에 따라 제품 자체만으로는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없게 되었다. 경쟁을 치열해져만 가고 더욱이 소비자의 소득수준도 높아져 욕구의 다양화가 나타나고 세분화가 나타나는 지금, 기업에서 마케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기업은 한정된 자원으로 어떠한 마케팅을 통해 경쟁사 보다 고객의 머릿속에 인식시키며 자신의 제품을 시장에 어느 자리에 위치시키느냐가 제품의 승패를 좌우 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화이트 맥주의 마케팅 전략을 세워 보기로 했다. 맥주시장은 제품의 수명주기가 긴 편에 속한다고 할 수 있으며 현재 하이트 맥주와 오비 맥주가 시장의 과점 형태를 취하고 있다. 따라서 마케팅 전략에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는 편이 가장 좋은 방법일수도 있겠으나 최근에 와서 외국 맥주의 유입과 새로 진입할 수 있는 잠재된 경쟁자에 대한 위협이 존재 하고 있어 절대 마케팅 부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할 수 있다. 우리 조는 먼저 기업의 소개와 기업의 목표 그리고 현재 맥주시장에 대한 환경 분석과 기업 분석을 통해 STP, 4P 전략과 결론까지 보고서를 전개하면서 하이트 맥주의 차별화된 전략을 만들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삼성경제연구소 韓교수의 경영실무사례와 지식 만들기 「하이트 맥주의 NO.1유지전략」
- 새롭게 다시 다가오는 세계인의 맥주 Heineken 마프
- 김미자, 하이트맥주의 커뮤니케이션전략, 맥스경영컨설팅, 2002.
- 스포츠서울, 2008년 여름 맥주 시장 마케팅 전쟁, 2008.06.09.
- 아시아투데이, 하이트맥주 신화 무너지나, 2008.12.08
- 한국경제, 천연암반수 하이트 vs 비열처리 톡쏘는 카스, 2007.04.02
- 한국경제, 끝없는 맥주전쟁, 2007.10.24
- 서울경제, 2008 서경 마케팅 대상 하이트맥주, 2008.12.18
- 유송 강의실 www.usong.co.kr
- 하이트 홈페이지 www.hite.co.kr
- OB맥주 홈페이지 www.ob.co.kr
- 삼성경제 연구소 www.seri.org
- LG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 카스 맥주 홈페이지 www.cassbeer.com
- 매일 경제신문 www.mk.co.kr
- 대한주류 공업 협회 www.kalia.or.kr
- 학술연구정보서비스 http://www.ris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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