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삼성카드 제품과 서비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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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Ⅳ. 삼성카드의 서비스
Ⅱ. 회사 소개
Ⅴ. 결론
Ⅲ. 삼성카드 제품
Ⅵ.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국내 신용카드 산업은 1969년 백화점의 상점카드 형태로 처음 도입 되었다. 다른 가맹점이나 상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금의 신용카드 형태는 1978년부터 시중은행들이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1978년 외환은행이 비자카드를 처음 발급한 후, 1980년 국민은행이, 1982년에는 시중5개 은행들이 공동으로 비씨카드를 설립하여 신용카드를 발급하였다. 당시 삼성, LG등 재벌 그룹들은 신용 카드 회사의 신설을 허가 받지 못하였지만, 이들은 이후 막대한 자본력을 이용해 기존의 업체들을 M&A하여 신용카드 산업에 진출하였다. 신용카드 회사들은 지난 30여년간 외형 면에서 비약적으로 성장지만 최근 카드수수료 인하 요구와 정부의 규제강화 등으로 인해 경영환경이 급속도로 악화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2011고객만족 경영대상을 수상하고 업계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대표적인 회사가 삼성카드이다. 삼성카드는 88년 삼성이 세종신용카드로부터 지분을 인수한 후 삼성카드로 상호 명을 바꿨다. 이후 삼성카드는 90년대 말 외환위기를 기점으로 급속도로 성장하게 되었고, 현재 한국을 대표하는 카드회사로 자리 잡게 되었다. 삼성카드는 다른 카드회사와는 달리 여러 부분에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규모가 커진 만큼 사회공헌활동도 활발히 시행하고 있다. 이에 우리6조는 현대인에게 없어서는 안 될 신용카드 업계의 선두주자인 삼성카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본고에서는 삼성카드의 발전 과정과 사회공헌활동, 그리고 타 카드사와는 차별되는 다양한 서비스를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Ⅱ장에서 삼성카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본 후, Ⅲ장에서는 삼성카드만의 특별한 제품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Ⅳ장에서는 고객만족 경영 대상을 받은 삼성만의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본 후 보고서를 마무리 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논문

김관상, 「신용카드 브랜드 충성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롯데, 삼성, 현대카드 이용자의 브랜드 개성-자아 이미지 일치성과 브랜드 동일시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구 한국광고학보)』Vol.10, No.4, 한국광고홍보학회 ( 구 한국광고교육학회 ), 2008


2. 보고서

이재연, 「국내 신용카드시장의 특징 및 과당경쟁 억제 방안」, 『주간 금융 브리프』, 한국금융연구원, 2010

3. 참고 사이트

삼성카드(http://www.samsungcard.com)
신한카드(http://www.shinhancar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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