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관계][기업][기업과 노사관계][기업과 정부관계][기업과 주민관계]기업과 노사관계, 기업과 정부관계, 기업과 주민관계, 기업과 언론관계, 기업과 투자대상국관계, 기업과 여행사관계, 기업과 은행관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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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과 노사관계

Ⅱ. 기업과 정부관계

Ⅲ. 기업과 주민관계

Ⅳ. 기업과 언론관계
1. 언론대행/홍보 모형
2. 공공정보 모형
3. 쌍방불균형 모형
4. 쌍방균형 모형

Ⅴ. 기업과 투자대상국관계

Ⅵ. 기업과 여행사관계
1. 여행사와 여행사의 관계
2. 여행사와 항공사의 관계
3. 여행사와 호텔의 관계

Ⅶ. 기업과 은행관계
1. 은행의 역할
2. 은행․기업간 결속관계의 개념
3. 은행․기업간 결속관계의 장점과 문제점
4. 은행․기업간 결속관계 관련 기타논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과 노사관계

노무현당선자는 12대 국정과제를 확정하였으며, 그 가운데 노동정책의 방향은 “사회통합적 노사관계 구축”으로 명시하였다. 이를 위해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노사관계 구축, 중층적 구조의 사회적 파트너쉽 형성, 자율과 책임의 노사자치주의 확립 등 노동정책의 구체적 내용과 사회통합적 노사관계 구축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노무현정권이 출범하자마자 경제위기와 구조조정 속에서 억눌렸던 불만과 노무현정권에 대한 높은 기대감은 일련의 노동자투쟁들로 표출되었다. 두산중공업의 노조탄압 저항 투쟁, 전교조의 NEIS 거부투쟁, 화물연대의 노동3권 인정 투쟁, 부산․대구․인천 지하철노조의 시민안전 연대파업, 철도노조의 4.20 합의이행 요구 투쟁과 현대자동차를 위시한 대규모 사업장의 단체교섭 관련 투쟁과 6.25 민주노총의 총파업이 전개되었다. 정권초기 노동자 투쟁과정에서 노무현 정권이 철도민영화와 교육행정시스템 정보화 같이 이미 추진되고 있던 정부정책들에 대해 재검토할 것을 공표할 때만 하더라도 사회통합적 노사관계는 현실이 되는 것으로 믿게 되었다.




≪ … 중 략 … ≫




Ⅱ. 기업과 정부관계

구미의 나라들에 비하여 뒤늦게 산업화에 착수한 일본은 산업화자체가 국가의 정책적 개입에 의해 이루어진 측면이 강하다고 볼 수 있으며, 이 때문에 관료의 힘이 강했다. 명치이래의 官業創設과 拂下로 대표되는 「殖産興業政策」이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그러나 戰前期 일본에서는 민간경제활동에 대해 정부가 직접적이고 전반적으로 관여하지는 않았다. 다시 말해 일본에서 민간에 대한 관청의 권한이나 지도력이 본래부터 강했던 것은 아니다. 후발국 일본에서 자본주의화의 출발점으로서 국가의 경제적 역할이 대단히 컸던 것은 사실이지만, 제1차 세계대전중의 일련의 통제입법을 제외하면, 국가의 주요한 역할은 민간자본의 보호‧육성 혹은 경제적 구제에 있었으며, 기본적으로는 영업의 자유가 관철되는 체제였다(柴垣, 1979).
참고문헌
김영욱 외 1명(2008), 언론, 정부, 기업 간 관계 갈등 연구, 한국언론학회
김재곤 외 1명(1999), 여행사와 관광관련기업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여행학회
안형준(1994), 다국적기업과 투자대상국과의 관계분석 및 평가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경제연구소
오경섭(2011), 기업의 지역사회 공헌활동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이상룡(2006), 중소기업 노사관계의 실태와 과제, 한국항공대학교
최상오(2008), 대기업 성장과 정부-기업관계, 한국역사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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