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자원론] 관광자원으로서의 커뮤니티 문화타운-파주 출판도시와 헤이리 아트벨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15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1.1 연주구제 및 선정배경
1.2 커뮤니티형
1.3 연구방법문화타운
1.4 선행자료 분석
2 파주출판도시
2.1 개괄
2.2 연혁과 설립과정
2.3 현황
2.4 문제점
2.5 문제점의 해결방안
3 헤이리 아트벨리
3.1 개괄
3.2 연혁과 설립동기
3.3 현황
3.4 문제점
3.5 문제점의 해결방안
4 결론 및 정리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1.1 연주구제 및 선정배경
본 연구의 주제는 관광자원으로서의 커뮤니티 문화타운의 형성과 문제점에 관한 것이다. 현대 한국사회는 급격한 경제 성장과 뒤이은 정치적 환경의 변화, 그리고 외환위기 등의 경제적 상황의 변화에 따른 사회 구조의 변화 등에 의해서 소비와 여가 양식이 변화해 왔다. 그 결과 오늘날 한국인의 생활 양식은 글로벌화 되었고, 신자유주의 적인 성향을 보이며, 정보의 자본주의화로 인한 다양화와 동시에 양극화를 겪고 있다.
관광행태 역시 변화되어 근검 절약이 최우선시 되던 시기의 ‘산업역량 집중에 방해가 되는 요소’ 혹은 ‘외화 획득의 수단’으로만 인식되던 관광과 여가의 개념이 바뀌게 되면서 대중관광이 보편화 되었고, 뒤이어 개별관광 혹은 조직적 단체관광의 형태를 띄는 새로운 관광양식이 나타났다. 그리고 최근에는 기존의 대중관광으로는 만족감을 느낄 수 없는 사람들이 생겨나면서 개인 혹은 소규모 단체 관광객들이 새로운 관광양식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들 집단은 피어스의 여행이력 사다리에 따르면 사다리의 꼭대기에 있는 층위로써 좀더 고차원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장에 따른 커뮤니티 형성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현재 서로 유사한 장을 공유하는 사람들 간의 커뮤니티 형성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일부에서는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자신들을 위한 공간을 창조하는 사례도 등장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사례가 본 연구의 대상 지역인 파주 출판도시와 헤이리 아트벨리이다. 이 두 지역은 현재 초기단계에 있는 커뮤니티형 문화타운을 연구하기에 모범적인 케이스로 판단이 되었고, 많은 후발주자들이 해당 지역을 벤치마킹 하려는 시도가 있어 연구 대상지역으로 낙점하였다. 현재 두 연구대상지역은 버틀러의 관광지 수명주기 이론에 의하면 초기단계에 해당되며, 향후 지속적인 발전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커뮤니티형 문화타운의 조성과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에 대해 두 지역의 사례를 통해 분석해 보고 적절한 해결방안을 찾아 봄으로써 두 지역을 벤치마킹 하여 커뮤니티형 문화타운을 조성하고자 할 때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 헤이리 마을 홈페이지. 헤이리 예술마을. http://www.heyri.net/blog/.
- 파주 출판도시 홈페이지. 출판도시문화재단. http://www.pajubookcity.org/.
- 박구원, 김흥식. “커뮤니티 문화타운의 관광사업적 특성과 발전과제에 대한 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3권 제2호. 동북아관광학회. P 71-95. 2007.
- 김은애. “파주출판단지의 업체간 연계와 외부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논문. 2007.
- 임은영. “유토피아적 공간 형성의 관점에서 본 헤이리 문화예술마을의 변화”. 『지리학 논총』 제52호. P 75-97. 서울대 국토문제연구소.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