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자원론] 관광자원으로서의 커뮤니티 문화타운-파주 출판도시와 헤이리 아트벨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1.1 연주구제 및 선정배경

1.2 커뮤니티형
1.3 연구방법문화타운
1.4 선행자료 분석

2 파주출판도시
2.1 개괄
2.2 연혁과 설립과정

2.3 현황
2.4 문제점
2.5 문제점의 해결방안

3 헤이리 아트벨리
3.1 개괄
3.2 연혁과 설립동기
3.3 현황
3.4 문제점
3.5 문제점의 해결방안

4 결론 및 정리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1 연주구제 및 선정배경
본 연구의 주제는 관광자원으로서의 커뮤니티 문화타운의 형성과 문제점에 관한 것이다. 현대 한국사회는 급격한 경제 성장과 뒤이은 정치적 환경의 변화, 그리고 외환위기 등의 경제적 상황의 변화에 따른 사회 구조의 변화 등에 의해서 소비와 여가 양식이 변화해 왔다. 그 결과 오늘날 한국인의 생활 양식은 글로벌화 되었고, 신자유주의 적인 성향을 보이며, 정보의 자본주의화로 인한 다양화와 동시에 양극화를 겪고 있다.
관광행태 역시 변화되어 근검 절약이 최우선시 되던 시기의 ‘산업역량 집중에 방해가 되는 요소’ 혹은 ‘외화 획득의 수단’으로만 인식되던 관광과 여가의 개념이 바뀌게 되면서 대중관광이 보편화 되었고, 뒤이어 개별관광 혹은 조직적 단체관광의 형태를 띄는 새로운 관광양식이 나타났다. 그리고 최근에는 기존의 대중관광으로는 만족감을 느낄 수 없는 사람들이 생겨나면서 개인 혹은 소규모 단체 관광객들이 새로운 관광양식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들 집단은 피어스의 여행이력 사다리에 따르면 사다리의 꼭대기에 있는 층위로써 좀더 고차원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장에 따른 커뮤니티 형성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현재 서로 유사한 장을 공유하는 사람들 간의 커뮤니티 형성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일부에서는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자신들을 위한 공간을 창조하는 사례도 등장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사례가 본 연구의 대상 지역인 파주 출판도시와 헤이리 아트벨리이다. 이 두 지역은 현재 초기단계에 있는 커뮤니티형 문화타운을 연구하기에 모범적인 케이스로 판단이 되었고, 많은 후발주자들이 해당 지역을 벤치마킹 하려는 시도가 있어 연구 대상지역으로 낙점하였다. 현재 두 연구대상지역은 버틀러의 관광지 수명주기 이론에 의하면 초기단계에 해당되며, 향후 지속적인 발전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커뮤니티형 문화타운의 조성과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에 대해 두 지역의 사례를 통해 분석해 보고 적절한 해결방안을 찾아 봄으로써 두 지역을 벤치마킹 하여 커뮤니티형 문화타운을 조성하고자 할 때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참고문헌
- 헤이리 마을 홈페이지. 헤이리 예술마을. http://www.heyri.net/blog/.
- 파주 출판도시 홈페이지. 출판도시문화재단. http://www.pajubookcity.org/.
- 박구원, 김흥식. “커뮤니티 문화타운의 관광사업적 특성과 발전과제에 대한 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3권 제2호. 동북아관광학회. P 71-95. 2007.
- 김은애. “파주출판단지의 업체간 연계와 외부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논문. 2007.
- 임은영. “유토피아적 공간 형성의 관점에서 본 헤이리 문화예술마을의 변화”. 『지리학 논총』 제52호. P 75-97. 서울대 국토문제연구소.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동산마케팅] 헤이리 아트밸리의 마케팅 성공사례에 관한 연구
  • 헤이리 아트밸리’라는 하나의 주제를 연구함으로써 다시 한 번 복습하고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다. 2. 본론2.1 헤이리 선정배경2.1.1 새로움국내 최초로 조성되는 새로운 개념의 문화예술마을2.1.2 근접성서울에서 1시간 이내 거리의 경기 서북부에 위치하여 수도권에서 쉽게 방문 가능2.1.3 잠재성 도시의 새로운 대안 공간을 창조하기 위해 실험중인 문화예술마을로서 무한한 잠재성 내재2.2 헤이리의 개요 2.2.1 헤이리란?예술인들이 꿈

  • 헤이리 아트밸리의 마케팅 성공사례에 관한 연구,헤이리아트밸리,마케팅성공사례,마케팅성공
  • 헤이리 아트밸리’라는 하나의 주제를 연구함으로써 다시 한 번 복습하고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다. 2. 본론2.1 헤이리 선정배경2.1.1 새로움국내 최초로 조성되는 새로운 개념의 문화예술마을2.1.2 근접성서울에서 1시간 이내 거리의 경기 서북부에 위치하여 수도권에서 쉽게 방문 가능2.1.3 잠재성 도시의 새로운 대안 공간을 창조하기 위해 실험중인 문화예술마을로서 무한한 잠재성 내재2.2 헤이리의 개요 2.2.1 헤이리란?예술인들이 꿈

  • 헤이리 아트밸리(Heyri Artvalley)의 마케팅 성공사례분석
  • 헤이리 아트밸리’라는 하나의 주제를 연구함으로써 다시 한 번 복습하고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다. 2. 본론2.1 헤이리 선정배경2.1.1 새로움국내 최초로 조성되는 새로운 개념의 문화예술마을2.1.2 근접성서울에서 1시간 이내 거리의 경기 서북부에 위치하여 수도권에서 쉽게 방문 가능2.1.3 잠재성 도시의 새로운 대안 공간을 창조하기 위해 실험중인 문화예술마을로서 무한한 잠재성 내재2.2 헤이리의 개요 2.2.1 헤이리란?예술인들이 꿈

  • [건축 및 사회 일반] 타운하우스의 개발동향
  • 문화로 정착된 4가지 타입의 엔터테인먼트 룸인 웰빙 의 화두로 자리한 요가와 차를 마실 수 있는 다도 공간, 홈시어터 룸과 파티를 위한 파이어 플레이스, 바를 갖춘 서재 등 좀 더 기능적인 룸의 형태를 갖춘 공간을 갖추었다.파주 출판 도시 ‘북 시티’에 위치한 헤르만 하우스는 서울에 인접해 있으며 자연을 품에 안은 최적의 장소에 터를 잡아 건축되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의 시선을 주목받고 있다. 또 헤이리 아트벨리까지 연결되는 개발의 중심

  • 신도시 파주시 분석
  • 파주시는 각종 혁신적 정책을 내놓고 있는데, 파주 신도시 의 개발계획에 따르면 앞으로 파주 신도시는 녹지율이 거의 30%에 이르는 거의 100만평의 녹지율을 자랑하게 될 친환경적인 생태도시, 2025년까지 100만 명의 인구를 유입할 수 있는 통일시대의 선봉, 동북아 중심지의 배후산업단지, 각종 문화의 장이 되는 문화복합도시, 대한민국이 가장 경쟁력이 있는 유무선망을 이용한 유비쿼터스 도시로 탄생할 것이다. 그리고 파주시는 “대한민국 대표도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