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Apple(애플) 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기업소개

제2장. 애플의 역사 및 전략의 변천

제3장. 환경분석

제4장. 내부자원

제5장. 핵심역량 및 전략

제6장. 제품포트폴리오분석 - 성장전략

제7장. 조직구조

제8장. 혁신

제9장. 지속가능경영 - 환경경영

결론
본문내용
제2장. 애플의 역사 및 전략의 변천
- 탄생과 빠른 성장 (1976년~1981년)
1975년 당시 컴퓨터는 군사, 산업용에 국한 되어있었고 PC(Personal Computer)의 필요성 자체에 의문을 가지고 있던 시기 자신만의 작은 컴퓨터를 만들어 보자라는 생각으로 애플I가 탄생하고 그것이 애플 컴퓨터의 시작이다.
당시 경쟁사인 제록스의 단점을 보완하며 플라스틱 케이스와 컬러 그래픽 시장에 집중해 1978년 10억불 매출을 달성하며 전국 점포 300여 개로 빠르게 성장해 갔다. 빠른 성장에 힘입어 해외로 까지 시장을 확대해 가는 한편 1980년 12월 주식에 상장하자 시장 점유율 32%상승과 더불어 40여명의 직원들은 순식간에 백만장자 대열에 들어섰다.
DOS기반(Intel X86 Family microprocessors)의 Open System을 가지고 매킨토시 시장에 도전하기 시작했다. 기계어와 같아서 초보자는 이용하기 어려운 Dos환경에 비해 누구나 보면 쉽게 알 수 있는 GUI 환경의 애플사, 기술력, 조작의 편리성 등 많은 것이 애플의 상대가 되지 못했지만 애플사 최대의 실수로 꼽히는 호환성이라는 문제가 나타나게 되었는데 애플사는 거듭된 성공으로 인한 스티브 잡스의 오만함으로 특유의 NIH(Not Invented Here)주의 즉, 여기서 발명되지 않았다면 우리에겐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독선적 태도를 심어 주었고 그 결과 외부에서 개발된 알찬 기술들을 수용하는데 매우 배타적 이었다. 이에 반해서 IBM은 자사 시스템을 개방하여 유사제품을 개발토록 유도 MS로부터 OS, 인텔로부터 칩을 제공받아 업체 간 상호 판매 연결 고리를 형성하고 IBM제품을 시장의 표준화로 만들어 주게 되었다. 아무리 성능이 뛰어나고 조작이 편리한 PC라도 그것을 활용할 소프트웨어나 장비가 갖추어 지지 않는다면 아무 쓸모가 없을 것인데 이것이 애플의 미래가 되는 작은 도화선이었다. 이후 잡스의 독재적인 방식에 운영진과의 마찰이 생기게 되었고 1985년 불명예스러운 퇴임을 하게 된다.

- 혼란기와 위기 (1985년~1997년)
스티브 잡스의 퇴임이후 많은 CEO들이 애플을 이끌어 보고자 취임했지만 마치 잡스만이 애플을 이끌 수 있다고 말 하듯 모두가 실패를 하게 되고 애플은 점점 내리막길을 걸었고 회사 존립의 위기 직전까지 몰리게 된다.

1) John Sculley (1985년~1993년)
1985년 9월 애플을 떠나는 마당에 있었던 스티브 잡스는 주주 총회에서 스컬리에게 직격탄을 던졌다. “당신은 결코 애플사를 이끌어 갈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가 아니다.”
- 환경요인
- 모토롤라사와 인텔사의 마이크로프로세서 시장경쟁
참고문헌
「ICON 스티브잡스」| 제프리영, 윌리엄사이먼 지음| 민음사
「애플신화를 창조한 스티브 잡스」| 류기영 지음 |아이세움
「글로벌 경영시대의 경영전략 강의노트와 사례모음」| 장세진 지음 | 박영사
「전략경영」| 이장우 지음 | 법문사
「애플 부활을 통해 본 혁신 키워드」| 김국태 | LG 경제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PPLE 애플 기업분석과 경영전략/ 애플 마케팅사례와 SWOT,4P전략분석/ 애플의 향후전략제안
  • APPLE마케팅 성공사례 연구< 목차 >1. APPLE 애플 기업소개2. 과거 CEO 스티브잡스 소개3. 애플의 경쟁우위전략4. 애플 vs 삼성의 특허전쟁 사례(1) 1차 특허전쟁(2) 2차 특허전쟁5. 애플의 경영전략6. 애플 SWOT분석(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4) Threat7. 경쟁사와 비교분석 (vs 삼성전자)8. 애플의 다양한 마케팅전략(1) 브랜드 마케팅(2) 패션 마케팅(3) 노이즈 마케팅9. 애플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 (4) Promotion10. 결론 (향후전략

  • 애플 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분석* 애플 성공요인과 경쟁우위분석* 애플 향후나아갈방향 제시
  • 애플마케팅,경영전략향후방향제시-INDEX-1. 애플 APPLE 기업소개2. 애플의 성공요인3. 애플 기업환경분석 (5 Forces Model분석)4. 애플만의 경쟁우위 분석5. 애플의 경영전략(1) 디자인 경영전략(2) 폐쇄적 경영전략(3) 차별화 경영전략 6. 애플의 마케팅전략(1) 감성마케팅(2)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 7. 애플의 향후 나아갈방향 제시1. 애플 APPLE 기업소개애플은 1977년 3월 미국의 스티브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이 창립한 개인용

  • APPLE 애플 기업분석및 향후경영전략분석 파워포인트
  • 애플측은 묵언으로 대답을 하였고, 잡스의 이런 부정적인 소식앞에 애플의 주가는 급락하고 말았다. 애플에 있어서 스티브 잡스의 의미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애플의 약점2) 삼성과의 특허소송애플은 삼성전자가 자사 제품인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모방했다며 지적 재산권 침해를 제기했다. 애플이 대한민국의 기업을 상대로 소송을 낸 것은 삼성이 처음이지만, 현재 노키아, HP, 모토로라, HTC등 세계 스마트폰 제조사들과도 지적재

  • 애플 APPLE 기업분석과 경영성공요인및 애플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애플 미래전망연구
  • 애플의 마케팅전략 사례연구INDEX1. APPLE 애플 기업소개2. 애플 SWOT 분석3. 애플의 기업핵심역량4. 애플의 경영 성공전략(1) 디자인 경영전략(2) 제품의 혁신(3) 서비스 전략(4) 브랜드 전략(5) A/S전략5. 애플의 STP전략(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3) Positioning (포지셔닝)6. 애플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 (제품전략)(2) Price (가격전략)(3) Place (유통전략)(4) Promotion (판매촉진)7. 결론 및 향후전망< 참고자료 >1. APPLE 애플 기업소

  • 애플 APPLE 기업 경영전략분석과 SWOT분석 및 애플 미래전략수립
  • 애플 APPLE 기업 경영전략분석과 SWOT분석 및 미래전략수립CONTENTS1. 애플 APPLE 기업개요2. 애플의 성공요인 분석3. 애플 기업 경영전략 사례연구(1) 마케팅전략 (2) 디자인경영(3) 서비스다각화 전략(4) 전략적제휴 전략 (나이키와의 콜라보)(5) 제품혁신전략(6) 아웃소싱전략(7) 가격책정전략4. 애플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애플 미래전략수립 (고객충성고 재고전략 제시)1. 애플 APPLE 기업개요.애플은 스티브잡스와 스티브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