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문화유산관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문화유산이란?

2. 문화유산관광이란 ?

3. 세계문화유산

4. 세계무형유산

5. 한국의 세계문화유산

6. 한국의 무형유산

7. 문화유산관광 활성화

본문내용

문화유산관광 상품

문화관광 상품으로 우리는 관습, 라이프스타일/문화유산을 알아보자. 이 문화상품은 관련이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지역 축제나 특별행사의 중요 부분이 되는 도심 또는 문화유산/테마구역에 있는 문화상품은 지역의 관습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더 나은 더 훌륭한 문화상품에 주민들은 지역, 주 또는 국가 내에서 돈을 소비할 것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심지어 더 중요한 것은 문화상품은 장거리 여행자들을 끌어들이거나 체류 기간을 늘리는 능력이 있다. 이것과 관련하여, 현실은 모든 문화상품, 모든 박물관 또는 모든 유적지가 그런 것은 아니다. 의미 있는 관광명소가 될 능력이 없기에 그들이 필요하다. 관광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가능’ 의 한 측면을 알아보자.
문화상품이 평가되고 또는 스스로 평가하는데 도움이 되는 체크리스트를 8가지 부분으로 나타내보았다.

●상품의 품질 인식
●인식
●고객 서비스 태도
●지속 가능성
●상품이 고유하거나 특별하게 인식되고 있는지의 정도
●편의
●지역사회의 지원과 참여
●관리 의지와 능력

현재는 방문객을 주 외부로부터 끌어들이지 못하지만 그것을 목표로 문화상품을 확고히 하는 것을 우리는 ‘의지’ 라고 부른다. 그 가운데에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의지뿐만이 아니라 ‘준비’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많은 시설이나 이벤트 매니저가 주민들에게서 나온 달러나 관광객들에게서 나온 달러나 모두 달러라고 지적한다. 그러나 주 또는 국가밖에서 온 관광객들은 박물관이나 축제에 참여하기 위해 돈을 지불하고 그 지역사회는 상품을 수출하고 지역사회와 그 주를 위해 통화를 얻는다.
‘수출 의지’ 에서 ‘수출 준비’ , ‘수출 가능’ 으로의 올바른 방향으로 더 많은 문화상품들이 이동하고 있다는 것이 우리의 문화유산관광 전략의 핵심요소이다.


문화관광시장


모든 문화상품이 관광객들을 끌어들이는 것은 아니고 모든 사람이 문화에 관심이 있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촌관광개발의 개념, 중요성, 특성, 성공요인
  • 농촌관광개발의 개념, 중요성, 특성, 성공요인목 차1. 농촌관광개발의 개념2. 농촌관광개발의 중요성3. 농촌관광개발의 특성4. 농촌관광개발의 성공요인1. 농촌관광개발의 개념농촌관광의 개념은 각 나라마다 다르고 점차적으로 그 의미가 점점 확장되고 있는데, 각 나라와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Saharan과 Rahim은 농촌관광에 농촌이라는 공간적 범위에서 이루어지는 부락주민들의 다양한 활동, 지역의 유산, 문화, 자연환경 등을 기

  • 관광의 의의 및 영향과 효과
  • 목 차 (1) 관광의 의의(2) 관광의 효과와 영향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3) 관광의 경제적 효과1) 경제활동의 활성화2) 외화획득3) 지역경제발전(4) 사회문화적 효과1) 문화적 발전과 교류2) 사회적 변화와 선택3) 이미지 개선4) 자국문화의 승화5) 사회적 오락시설 형성6) 교육증대와 문화유산 보존7) 정치적 변화(5) 관광의 환경적 효과(1) 관광의 의의현대 사회의 주요 특징 중의 하나는 여행과 관광현상이다.세상의 거의 모든 발명과 혁신들이 어떤

  • 지방자치단체별 관광정책
  • 관광)=필요한 정보만 빠르게 골라내며 외국인관광객들이 주로 찾는 인사동 이태원 청계천 중심으로 확대다양한 관광기념상품 개발. : 다양한 관광상품 중 한국적 문양을 통해 관광객에게 어필. 우수 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소비자 모니터링을 통한 상품의 질 향상※서울 기프트 쇼: (신상품 개발과 시장의 활성화, 다양한 관광 상품을 한눈에 구경)효율적인 관광안내 체계 개선 : 문화 유산 해설사(우리의 문화유산을 쉽게 설명)관광객을 최일선에

  • 문화유산관광 레포트
  • 문화유산관광목차Ⅰ. 서론 Ⅱ. 본론1. 문화유산의 개념과 범위 2. 문화유산과 관광 3. 문화유산 사례 1) 아우슈비츠 수용소2) 피사의 사탑 3) 인사동 4. 문화유산 관리5. 문화유산관광의 긍정적, 부정적 영향 6. 문화유산관리와 관광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문화유산은 이제 관광에서 빠질 수 없는 관광 객체가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문화유산을 보기 위해 관광을 한다. 문화유산은 그 가치를 매길 수 없는 중요한 자원이므로 미래 세대를

  • [관광학] 지속가능관광의 향후 전망과 정책 연구
  • REPORT지속가능관광목차Ⅰ. 지속가능관광의 발생 배경 1. 지속가능한 발전의 발생배경2. 지속가능관광의 발생배경 Ⅱ. 지속가능관광의 정의 1. 지속가능한 발전의 개념 2. 지속가능관광의 개념 Ⅲ. 지속가능관광의 유형 1. 생태관광 2. 녹색관광 3. 문화유산관광Ⅳ. 지속가능관광의 주요 행위자 1. 관광자 2. 관광기업 3. 지역사회 4. 정부 및 민간단체 Ⅴ. 지속가능관광의 정책적 과제 1. 통합적인 관광 자원 관리 구축 2.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