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문화유산관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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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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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문화유산이란?
2. 문화유산관광이란 ?
3. 세계문화유산
4. 세계무형유산
5. 한국의 세계문화유산
6. 한국의 무형유산
7. 문화유산관광 활성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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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유산관광 상품
문화관광 상품으로 우리는 관습, 라이프스타일/문화유산을 알아보자. 이 문화상품은 관련이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지역 축제나 특별행사의 중요 부분이 되는 도심 또는 문화유산/테마구역에 있는 문화상품은 지역의 관습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더 나은 더 훌륭한 문화상품에 주민들은 지역, 주 또는 국가 내에서 돈을 소비할 것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심지어 더 중요한 것은 문화상품은 장거리 여행자들을 끌어들이거나 체류 기간을 늘리는 능력이 있다. 이것과 관련하여, 현실은 모든 문화상품, 모든 박물관 또는 모든 유적지가 그런 것은 아니다. 의미 있는 관광명소가 될 능력이 없기에 그들이 필요하다. 관광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가능’ 의 한 측면을 알아보자.
문화상품이 평가되고 또는 스스로 평가하는데 도움이 되는 체크리스트를 8가지 부분으로 나타내보았다.
●상품의 품질 인식
●인식
●고객 서비스 태도
●지속 가능성
●상품이 고유하거나 특별하게 인식되고 있는지의 정도
●편의
●지역사회의 지원과 참여
●관리 의지와 능력
현재는 방문객을 주 외부로부터 끌어들이지 못하지만 그것을 목표로 문화상품을 확고히 하는 것을 우리는 ‘의지’ 라고 부른다. 그 가운데에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의지뿐만이 아니라 ‘준비’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많은 시설이나 이벤트 매니저가 주민들에게서 나온 달러나 관광객들에게서 나온 달러나 모두 달러라고 지적한다. 그러나 주 또는 국가밖에서 온 관광객들은 박물관이나 축제에 참여하기 위해 돈을 지불하고 그 지역사회는 상품을 수출하고 지역사회와 그 주를 위해 통화를 얻는다.
‘수출 의지’ 에서 ‘수출 준비’ , ‘수출 가능’ 으로의 올바른 방향으로 더 많은 문화상품들이 이동하고 있다는 것이 우리의 문화유산관광 전략의 핵심요소이다.
문화관광시장
모든 문화상품이 관광객들을 끌어들이는 것은 아니고 모든 사람이 문화에 관심이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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