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서비스의 정의와 계보, 특징,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서비스] 서비스의 정의와 계보, 특징, 의미
목차
[서비스] 서비스의 정의와 계보, 특징, 의미




목차

서비스의 정의와 계보

Ⅰ. 서비스의 정의와 계보

1. 활동론적 정의
2. 속성론적 정의
3. 봉사론적 정의
4. 인간상호관계론적 정의

Ⅱ. 서비스의 특징

Ⅲ. 서비스의 의미

1. 봉사의 개념으로서의 의미
2. 서비스 목표에 대한 의미

본문내용
서비스의 정의와 계보

I. 서비스의 정의와 계보

서비스의 어원은 라틴어 'Servus'에서 유래되어 '사람에게 시중을 들다'라는 의미의 'Servant', 'Servitude', 'Servile'라는 영어를 파생시켰다. 이것은 노예라는 의미의 라틴어로 초기의 서비스는 남에게 시중을 드는 일로 간주하였고, 이후 봉사라는 의미로 사용하게 되었다.
누구를 위한 봉사라기보다는 서비스를 주고받는 모든 사람이 '감사'라는 마음을 갖는 것이 봉사의 개념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가 산업사회에 들어와서 제품을 팔기 위한 부수적인 역할로 간주되고 중요성 및 경제적 가치를 인정받기 시작하게 되었다. 후기산업사회에서는 서비스업종의 양적 팽창에 의하여 제품산업과 대별(大別)되는 산업으로서 성장하게 되었고, 총생산․ 고용․ 소비지출 등 경제적 비중에서 오히려 서비스산업이 제품산업을 추월하여 '서비스경제화' 또는 '서비스사회'라고 할 정도로 서비스혁명이 이루어졌다.
서비스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이 크게 활동론적 정의, 속성론적 정의, 봉사론적 정의, 인간상호관계론적 정의 등 4가지 계보로 분류할 수 있다.

1. 활동론적 정의
미국마케팅협회에 의하면 "서비스란 판매를 위하여 제공되거나, 또는 제품의 판매에 관련해서 준비되는 제 활동, 편익, 만족"이라고 정의되고 있으며, 그 예로서 오락서비스, 호텔서비스, 전력서비스, 수송서비스, 이 ․ 미용서비스, 수리보수서비스, 신용서비스 등을 들고 있다.
이러한 활동론적 정의를 많은 연구자가 따르고 있는데, 대표적인 학자로는 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론과 지역사회복지정책 및 지역사회복지 전달체계 확립방안 분석
  • 정의 열의와 함께 기초자치단체의 자기결정력가 역햐을 높일 수 있는 권한과 재원의 분권화, 주민참여를 내용으로 하는 주민자치의 실현화를 불가결로 하고 있다. 2) 공사(公私)의 역할분담과 협동화여기서 공이란 행정을 포함하는 정부부문을 의미하며, 사란 민간과 지역주민을 나타내고 있다. 종래, 사회복지의 문제해결과 서비스는 무엇보다도 중앙주도적인 행정에 의지하여 왔다. 그러나, 지역사회복지의 장에서는 기초자치단체의 행정과 정책

  • [커뮤니케이션] 털사이트의 의제 설정효과와 그 영향력 -뉴스박스와 게이트 키핑을 중심으로
  • 계보학) - 커뮤니케이션북스♦ 박선희 (2002). 인터넷 신문이용자의 뉴스 생산 참여 : 오마이뉴스 사례연구♦ 이상헌 (2005). 다시 떠오른 포털 저널리즘 문제♦ 최영호 (2005). 포털의 뉴스 서비스, 어떻게 볼 것인가♦ 코리안 클릭 통계 자료 참고♦ www.Naver.com 2008년 5월, 6월의 기사량 참고♦ 조선일보의 2008년 5월, 6월의 인쇄신문 기사게제량 참고 ♦ 이강수 (2001). 수용자론 - 한울아카데미♦ 최환진 (2004). 인터넷 뉴스의 정보처리 과정에 관한 연구 - 한

  • 포켓몬스터에서 나타나는 소비문화
  •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를 들면 포켓몬 경주에서는 단연 더 빠른 포켓몬일수록 더 좋은 소비의 대상이 되고 포켓몬 컨테스트에서는 더 아름답게 꾸민 포켓몬일수록 더 좋은 소비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이처럼 포켓몬은 그 자신이 재화로서 소비의 대상이 될 뿐만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상으로도 소비되고 있다.4.3. 종합적 논의이처럼 포켓몬스터에서 포켓몬은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의 대상이 되고 있다. 위에서 정의했던 소비문화가 대상을 소

  • 화장품 광고에서 보여지는 에이지 마케팅과 여성상 -`에뛰드`와 `아이오페`광고를 통해
  • 의미 설명광고에는 한 시대의 삶의 모습이 있으며, 한 사회의 독특한 생활방식이 숨쉬고 있다. 삶의 총체적 양식을 문화라고 볼 때 광고는 바로 문화의 압축된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광고를 한 사회의 ‘쇼윈도우’ 또는 ‘문화의 통조림’이라고 지칭하기도 한다. 미국의 광고를 보면 미국사회, 미국사람들의 생활방식, 사고, 가치관, 인생관 등이 배어있으며 일본의 광고에서도 일본인의 삶의 방식이 나타난다. 말보로(Marlboro) 광고에는 미국

  • 사회복지행정 이론의 관점과 특성
  • 서비스의 효과성과 질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어렵고 , 이론들을 조직에 적용하여 시행하기 위한 다양한 관리기법에 따른 지식, 기술이 미흡 하다는 한계를 가지기도 한다. 이와 같이 모든 이론들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특히 다른 행정조직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는 사회복지조직을 하나의 이론으로 규정하기는 매우 힘들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회복지 행정은 사회복지서비스조직을 중심으로 복지정책과 복지서비스를 이어주는 가교 구실을 함으로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