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Virtual community 가상공동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Virtual community
1) virtual community의 정의
2) virtual community의 특징
3). virtual community의 활동
4). virtual community의 영향
5) virtual community의 사회적 의미
2. 다음 – 카페
1) 다음 커뮤니케이션 개요
2) 가입자 분석
3) 특징
4) Daum communication의 강점
3. 싸이월드 – 미니홈피
1) 싸이월드의 소개 및 등장 배경
2) 싸이월드의 서비스 분석
4. 네이버 – 블로그
1) 블로그의 의미
2) 블로그 커뮤니티의 특징
3) 블로그의 장점
4) 블로그의 영향
5) 문화적 영향력
5. 활성화 전략
1) 사람과 사람을 연결
2) 고객에 의한 고객지원
3) 고객 의사 존중
결론
본문내용
1. Virtual community

1) virtual community의 정의

- Smith(1991)
가상공동체를 통신망에 연결된 컴퓨터를 통해 일어나는 일련의 지속적이고 다양한
상호작용
- Rheingold(1993)
충분한 수의 사람들이 인간적 감정을 가지고 사이버 스페이스 상에서 인간관계의 망을
형성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공적 토론을 수행할 때, 넷 상에 출현하는 사회적 모임
- Fernback & Thomson(1995)
관심있는 주제로 정해지는 경계나 공간속에서 반복적인 접촉을 바탕으로 가상공간에서
발달 되어진 사회적 관계로 설명하고 있다.
- Hagel & Armstrong (1997)
구성원들에 의한 자생적 컨텐츠에 중점을 두고 커뮤니케이션과 컨텐츠의 통합이
존재하는, 컴퓨터를 매개로 하여 구축된 공간ꡓ으로, Jones(2000)는 그룹 CMC를
지원하는 컴퓨터 매개 공간을 통하여 모인 사람들의 상호 작용하는 집단

일반적 의미
인터넷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펼쳐진 공동체를 말하는 것으로 취미, 친목, 종교, 직업 등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 온라인에서 모여서 시간과 거리의 경계선을 없애버린 가상공간에서의 동호회 활동을 말한다.


2). virtual community의 특징

1. 거리상의 제약 없이 서로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아주 쉽게 상호관계를 구축한다.
2. 가상공동체의 활동은 공공영역 보다는 사적 영역에서 더 많이 일어난다.
3. 상호작용은 가상공동체에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가상공동체에 대한 논의들은 성원상호간의 상호작용과 이로부터 나타나는 사회적 관계와 작용들을 강조한다.
4. 공동의 연대와 유대도 가상공동체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5. 가상공동체는 익명성과 실명성이 교차하는 공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지역사회 복지자원의 개발에 관한 연구
  • 분석 사이트를 방문한 고객이 어떠한 행동을 했는가를 추적하는 방법으로 어떤 페이지가 인기가 있는지를 알 수 있는 분석방법이다. 페이지별 방문자수, 페이지 이동경로, 사이트 접속 유지 시간 등의 통계를 통해 잠재적 후원자의 욕구를 조사할 수 있다. 6.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도전1)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새로운 지역사회 등장 산업혁명 이전의 전통사회에서는 마을 단위의 지역사회가 공동체와 일체화되어 있었다. 그래서 영어의 community

  • 전자상거래(EC) 성공 사례로 본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대응과 과제 분석
  • Virtual Vineyards1) 개요2) 성장전략2. 1-800-FLOWERS1) 개요2) 마케팅3) 성공요인3. Peapod1) 개요2) 성공요인4. Amazon.com, Inc.1) 개요2) 성장전략3) 성공요인5. Dell Online1) 개요2) 성공요인6. eBay, the world trading community1) 개요2) 성공요인Ⅵ. 시급한 국내 대응과 과제1. 정책적 과제2. 기업의 대응 과제Ⅶ. 결론Ⅰ. 서론정보통신기술의 빠른 발전, 그 중에서도 인터넷과 정보시스템의 괄목할 만한 성장에 따라 기업의 경영 패러다임은 1990년대 중반부터 빠른 속

  • [가상기업] 가상기업의 특징, 운영방식, 집중화와 가상기업의 장점, 가상기업의 성공요건 및 향후 가상기업의 전망 분석
  • 가상기업의 특징, 운영방식, 집중화와 가상기업의 장점, 가상기업의 성공요건 및 향후 가상기업의 전망 분석Ⅰ. 서론Ⅱ. 가상공간의 활용Ⅲ. 가상기업의 특징Ⅳ. 가상기업의 점포특성1. 네비게이션(navigation)2. 제품가치(merchandise value)3. 쇼핑경험(shopping experience)4. 고객친밀도(customer intimacy)5. 커뮤니티(community)Ⅴ. 가상기업의 운영 방식 Ⅵ. 가상기업의 집중화Ⅶ. 가상 마케팅1. 가상 마케팅 시스템의 기본 아키텍처2. 가상 마케팅 시스템의 참가자

  • [경영학] 디지털시대의 기업환경 및 구조의 대응방안 조사분석(A+자료)
  • 경영진으로 올라가거나 전문성 있는 현장인력으로 남아서 생존☞조직운영의 진화 방향2. 섬세한 인사관리가 필요□ 제도를 다양화하고 인력간의 마찰을 예방- 소외그룹이 늘어나고 조직내 위화감이 높아지는데 따른 부작용 최소화․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변혁이 진행되고 있어 조직내 질서가 흐트러지고 혼란이 가중될 우려□ 노사문제의 양상과 해결방안이 복잡해질 것이므로 보다 「세밀한 관리」를 실시- 개인별 고충처리시스템을 정비하고

  • [경영]인터넷과 전자상거래 현황 및 성공 사례
  • 가상현실 (virtual reality)의 공간을 제공한다. 이러한 가상의 공동체(virtual community)에 한 번 빠지면 쉽게 헤어나지 못한다는 의미에서 타임지는 인터넷을 정보화시대에 가장 저렴하고 안전하며, 산뜻한 마약(smart drug)이라고 표현했다. ※ 인터넷을 다시 간략하게 정의해 보면1. TCP/IP프로토콜을 통해 연결되어 있는 글로벌 네트워크 2. 네트워크들을 연결해 놓은 네트워크의 네트워크(Network of Networks) 3.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으로 동작하는 구성체라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