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경제학] 사과 수출의 현황 및 경쟁력 제고 방안-안동 사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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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표 목 차>


<표 2-1> 2010년 대구·경북 사과 국가별 수출량
<표 2-2> 2010년 안동사과의 수출실적
<표 2-3> 안동사과 2010년 국가별 수출 중량 및 가격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오늘날 국가 간 FTA로 인해 농업분야가 전반적으로 열악한 우위에 놓여있다. 그러나 오랜 시간 홍보와 품질 관리에 힘써 세계적인 청과 기업이 된 ‘돌(Dole)’과 ‘제스프리(Zespri)’가 보여주듯이, 우리나라의 과실 농업도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아 고소득을 창출시키는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쟁력 제고를 도모해 볼 품목으로 사과를 선정했다. 이유는 정부가 연구·개발에 집중하도록 지원하고, 농협은 유통을 주도하여 수출 과실업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런 투자에 걸맞게 주로 대만으로만 수출됐던 사과가 최근 일본, 미국, 유럽 등으로 수출되어 시장 다각화를 꾀하려는 모습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걸음마 단계인 사과 수출 사업에 있어 방문 조사를 통하여 현실에서의 장애요인을 발견하고 이에 대응하는 경쟁력 제고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안동사과가 세계적인 사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적이다.

2. 연구 범위 및 방법

본 연구는 사과 재배에 적합한 기후적 특성상 사과 수출을 제일 많이 하고 있는 대구·경북에서도 안동사과에 주목하여 조사를 실시하고 경쟁력 제고방안을 생각해 본다. 또한 신선 사과, 건조 사과, 사과 가공품 등 수출되는 사과가 여러 형태지만 본 연구에서는 신선 사과 형태만 조사 대상으로 삼는다.
현장에서 겪고 있는 경쟁력 증대를 위한 노력과 어려움을 알아보고자 직접 방문해서 농업인과 수출 유통을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실제적인 현황을 파악했다. 방문한 곳은 경북 안동시 와룡면 미두골길에서 직접 사과를 재배하여 수출하시는 임남수 씨의 농가와 안동에서 수출되는 사과가 대부분 거쳐 가는 안동 농산물 유통센터이다. 부족하거나 더 첨부해야 할 내용들은 참고문헌과 인터넷 자료, 경북도청 및 안동시청에서 제공해 주신 자료를 참고했다.

참고문헌
*책
· 심재성, 『디지털농업, 신지식농업인』, 배제, 2001, P67~69

*논문
· 유양형, “경북지역 사과 생산비 절감을 위한 생산조직화 방안 연구”, 1996
· 송경환, 김병무, “국내산 사과의 대만 수출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2004

*인터넷 사이트
· http://blog.dole.co.kr Dole 아저씨의 과일 농장
· http://morningnews.co.kr/article.php?aid=130377787235086006 모닝뉴 스, 한류스타 이영애, 명품 김치와 산삼제품으로 해외시장 공략!, 201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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