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감각마케팅 사례와 소비자 관점의 오감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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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감각마케팅이란
2.감각마케팅 사례조사
- 시각, 청각, 후각마케팅
3.감각마케팅의 전망
4.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는 오감마케팅
5.질의응답
본문내용

감성마케팅, 오감마케팅으로도 불리우며 소비자 구매결정에서 이성보다 감성, 즉 감각적 요인의 우월에 대해 인정하고 그를 마케팅에 접목시킨 것을 말한다.
기본적으로 소비자의 감성을 이해하고 다가가는 것으로 시작해 소비자의 욕구충족과 만족감을 이용하는 마케팅이다.
적절한 ‘감각’적 자극으로 회사와 상품에 유익한 ‘감성’을 이끌어내는 마케팅을 총칭한다.


- 패밀리레스토랑
어두운 조명 활용, 가게에 오래 남아있게 하여 추가주문 증가
- 패스트푸드점
밝은 조명과 분위기를 이용하여 사람들이 빨리 먹고 가도록 유도.


후각마케팅이란?


인간의 감각기관 중 향기와 관련된 후각기관, 코, 뇌의 작용, 심리상태 등을 연구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를 자극하는 판매촉진 마케팅의 한 분야.
향기가 사람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는 아로마테라피(향기치료)가 알려지면서부터 시작되었는데, 그 용도가 넓어지고 향기 상품도 대중화 됨.


청각마케팅이란?


고객과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면서 청각이나 소리, 음악을 활용하여 고객의 감성요소를 자극하는 마케팅전략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는 감성마케팅의 하나
시간대별·장소별·업소별·상호별로 음악을 달리해 고객의 구매심리를 자극하는 것으로 흔히 음향마케팅이라고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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