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뽀로로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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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기업소개

(2) Who is Pororo?

(3)아이템 선정

(4) 진출시장 결정<중국시장>

(5) 분석을 통한 전략수립

(6) 진출방법과 진출할 장소

(7) 뽀로로 테마파크 베이징 운영 방침

(8) 콘텐츠

(9)향후 사업계획

본문내용
○ 중국의 애니메이션 비디오 판매 및 대여시장은 불법복제가 만연하여 영화 파생상품 시장규모는 매우 협소함. WTO 가입에 따라 저작권에 대한 관리가 강화되더라도 DVD 판매 및 대여로 대표되는 영상 부가판권 시장규모가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기는 어려우며 애니메이션 장르에도 마찬가지 상황임.


<그림 11> 중국의 비디오 판매 및 대여 시장의 비율
※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2009), 한중일 애니메이션 정책 연구.

○ 현재 중국내 애니메이션 제작 관련기업은 1,000개 내외이며 영세기업을 제외한 애니메이션 제작업체는 약 500개 업체로 추정됨. 광전총국이 집계한 창작 애니메이션 제작주체 및 일정 규모 이상의 해외 OEM 종사업체를 포함하면 약 150개 정도가 유의미한 애니메이션 제작사로 파악됨.
- 2008년 중국 7대 창작애니메이션 제작기구는 순위별로 후난 홍멍 카툰(湖南宏梦卡通), 후난 산천 카툰(湖南三辰卡通), 항저우 만치먀오(杭州漫奇妙), CCTV 애니메이션(央视动画), 베이징 천지인 미디어(北京天地人传媒), 저쟝 중난 카툰(浙江中南卡通), 후난 진잉 카툰(湖南金鹰卡通)임.
- 현재 후난성의 홍멍카툰과 산천 카툰이 선두를 차지하고 있으며 CCTV애니메이션, 항저우 만치먀오, 베이징 천지인 미디어, 후난 진잉 카툰 등이 빠르게 성장하여 전체 산업을 이끄는 원동력이고 기타 제작사들은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임.
<표 6> 2008년 애니메이션 제작사 생산량 순위 (기준단위: 분)
순위
제작사
부수
(점유율)
시간(분)
(점유율)
순위
제작사
부수
(점유율)
시간(분)
(점유율)
1
후난홍멍
카툰
10
(4%)
12184
(9%)
5
베이징
천지인미디어
7
(3%)
4975
(4%)
2
후난산천
카툰
15
(6%)
9910
(8%)
6
저쟝중난
카툰
4
(2%)
4160
(3%)
3
항저우
만치먀오
9
(4%)
7242
(6%)
7
후난진잉
카툰
12
(5%)
3945
(3%)
4
CCTV
애니메이션
15
(6%)
6240
(5%)




합계
72부 (전국의 29%)/48,656분 (전국의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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