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관리와 협상] 갈등의 개념과 변화 및 갈등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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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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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관리와 협상] 갈등의 개념과 변화 및 갈등관리
목차
* 갈등관리와 협상
Ⅰ. 갈등이란?
Ⅱ. 갈등에서 승자와 패자
Ⅲ. 인간의 본성과 갈등
1. personal conflict
2. interpersonal conflict
Ⅳ. 비즈니스와 갈등
Ⅴ. 협상과 갈등관리
Ⅵ. 국제협상과 갈등관리
Ⅶ. 갈등의 단계별 변화과정
Ⅷ. 갈등에 대한 인식의 변화
1. 갈등에 대한 부정적 가치관
2. 갈등 제거론
3. 갈등 수용론
4. 갈등 조장론
5. 합리적인 갈등관과 협상
Ⅸ. 갈등과 다른 개념의 비교
1. 갈등과 협력
2. 갈등과 동의
3. 갈등과 경쟁
4. 갈등과 다른 개념의 구분을 통한 갈등관리
Ⅹ. 경영조직의 갈등관리
1. 경영조직의 갈등원인
1) 의견차이의 본질
가. 구성원들의 목표에 대한 의견차이
나. 구성원들의 목표에 대한 인식의 차이
다. 경영조직내의 평가와 지위, 업무의 차이
2) 구성원들 간의 관계
가. systems conflict
나. functional conflict
다. competitive conflict
3) 내부규정과 정보의 차이
XI. 학문별 갈등의 접근방식
XII. 갈등의 다양한 결과
1. 갈등의 부정적 결과
2. 갈등의 긍정적 결과
XIII. 갈등관리
1. 갈등의 해결전략
1) 갈등 당사자간의 의사교환
2) 갈등의 강압적 해결
3) 갈등의 회피와 완화
4) 경영조직의 변화를 통한 갈등 해결
5) 갈등 당사자간의 순응(수용)과 타협
2. 갈등의 활성화 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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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관리와 협상
I. 갈등이란?
갈등은 유사이래 신과 사랑과 함께 인간의 생각을 지배해 왔던 주제이다. 나와 상대방간에 어떤 차이가 있음을 내가 인지하는 것을 기본적으로 갈등이라고 하고, 그러한 차이가 작용할 때 갈등이 발생했다고 말한다.
일반적으로 갈등은 다른 생각과 의견 불일치가 있는 개인이나 집단이 이해관계로 부딪칠 때 발생된다. 특히 자신과 생각과 의견이 다른 상대가 자신의 일에 간섭하거나 같이 일을 하게 될 때 갈등은 증폭된다.
한쪽에서 다른 한쪽에 요구하는 어떤 문제에서 비롯되는 둘 이상의 주체간의 의견 차이를 갈등이라고 한다. 이러한 생각이나 의견의 차이에는 목표, 수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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